
"우리는 어렵게 데려온 고객을 얼마나 오래 붙잡고 있을까?!"
요즘 많은 브랜드가 고민하고 있는 '리텐션 마케팅'
리텐션 마케팅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부 알려드릴게요!
리텐션 마케팅이란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재구매/재방문을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신규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 유지 비용의 차이는 무려 5배가 난다는 사실..
그렇기에 리텐션 마케팅이 중요해질 수 밖에 없는데요
리텐션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ROI 향상
기존 고객 전환율이 신규 대비 월등히 높음 (20~30배)
2. 장기 성장 기반
충성 고객이 브랜드 성장의 핵심
3. 자발적 홍보 효과
입소문, 리뷰, UGC 생산
4. 위기 대응력
시장 변화에도 안정적인 매출구조
결국 리텐션 마케팅은 매출 안정성과 장기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전략입니다!
고객의 구매 주기, 상품 카테고리, 브랜드 경험 수준은 업종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같은 리텐션 광고라도 업종 특성 + 사용하는 매체의 강점에 맞게 설계해야 효율이 극대화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매체별로 리텐션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
-네이버: 검색, 쇼핑, GFA, 리타겟팅, 구매 패턴 기반 키워드 운영
-구글: RLSA, GDN/유튜브 리타겟팅, GA 세그먼트 기반 타겟
-메타: 행동 기반 세분화, 맞춤형 콘텐츠 UGC 활용
-네트워크 배너: 다이내믹 리타겟팅, CRM 연동 등
매체별로 리텐션 마케팅을 진행할 때 유의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고객 세분화와 데이터 기반 타겟팅이 중요합니다
2. 단기 할인에 의존할 것인지 장기 관계를 구축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3. 콘텐츠와 프로모션의 균형이 가장 중요합니다.
리텐션 마케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장기적으로 광고비 효율과 매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첫 구매 이후의 전략이 브랜드 성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2탄에서는 3대 업종을 기준으로 네이버, 구글, 메타, 네트워크 배너 각각의 맞춤형 리텐션 마케팅 전략을 소개할게요!
지금까지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는 장소라 마케터였습니다:)
리텐션 마케팅에 관해 질문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 또는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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