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마케터가 전하는 AI 광고 성공 공식 (프롬프트 편)

손희주 마케터
2025-11-28
조회수 : 49
댓글 0
같은 AI여도 성과가 달라지는 이유는 뭘까요?최근 많은 브랜드가 AI광고에 관심을 갖지만, 막상 이미지나 영상을 생성해보면 광고처럼 안 보인다, 콘셉트가 안 맞는다는 문제가 자주 생깁니다.
이 차이를 만드는 핵심은 바로 프롬프트 구조입니다.
같은 도구라도 프롬프트가 제대로 설계되면 CTR, 체류시간, 구매전환까지 실제 성과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실제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성과 중심 프롬프트 공식”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 차이를 만드는 핵심은 바로 프롬프트 구조입니다.
같은 도구라도 프롬프트가 제대로 설계되면 CTR, 체류시간, 구매전환까지 실제 성과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실제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성과 중심 프롬프트 공식” 알려드리겠습니다 !
AI 광고의 프롬프트의 기본 원칙 4가지
1) 제품을 ‘정확하게’ 묘사하기
제품 정보가 구체적일수록 결과물 완성도가 올라갑니다. (색감, 소재, 질감, 패키지 구조 등)
예) “무광 유리질감의 원형 크림 용기, 실버 캡, 화이트 크림 텍스처”
2) 브랜드 분위기를 명확히 잡기
배경·조명·무드를 정해주지 않으면 AI는 중간값을 만듭니다.
예) “따뜻한 자연광, 미니멀한 아이보리 배경,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
3) 광고 디테일 추가하기
광고는 디테일이 완성도를 결정합니다.
예) “water splash, glossy reflection, macro shot, 제품 중심 구도”
4) 최종 품질 조건 넣기
AI에게 전문 촬영 스타일을 지시하면 결과물이 확 달라집니다.
예) “photorealistic, 8K, commercial product photography”
예) “photorealistic, 8K, commercial product photography”
실제 광고에 쓰이는 AI 프롬프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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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프롬프트들은 단순히 "예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실제 광고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퀄리티를 뽑아냅니다.
AI 광고 영상 부분에서는 더욱 중요한 프롬프트 기술
이미지보다 영상이 더 어려운 이유는“일관성”이라는 난제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프로 마케터들은 이렇게 구성합니다.
🔹 영상 프롬프트 핵심 3요소 : 인물의 역할 및 행동 / 한국어 대사 / 카메라 구도 및 움직임
그리고 마지막엔 반드시 추가 지시 사항을 넣어야 합니다.
예: “자막을 자동 생성하지 말 것, 캐릭터 얼굴 형태를 유지할 것, 동일한 인물로 생성할 것”
/
AI 툴 도구 또한 목적에 따라 전문적으로 조합합니다.
제미나이 : 스토리·프롬프트 설계
플로우 : 이미지·영상 생성
나노바나 : 캐릭터·배경 일관성 유지
클링 : 얼굴·텍스트 안정성 높은 영상 생성
이런 조합을 활용하면 실제 브랜드 영상 캠페인 수준의 결과물이 나옵니다.
그래서 프로 마케터들은 이렇게 구성합니다.
🔹 영상 프롬프트 핵심 3요소 : 인물의 역할 및 행동 / 한국어 대사 / 카메라 구도 및 움직임
그리고 마지막엔 반드시 추가 지시 사항을 넣어야 합니다.
예: “자막을 자동 생성하지 말 것, 캐릭터 얼굴 형태를 유지할 것, 동일한 인물로 생성할 것”
/
AI 툴 도구 또한 목적에 따라 전문적으로 조합합니다.
제미나이 : 스토리·프롬프트 설계
플로우 : 이미지·영상 생성
나노바나 : 캐릭터·배경 일관성 유지
클링 : 얼굴·텍스트 안정성 높은 영상 생성
이런 조합을 활용하면 실제 브랜드 영상 캠페인 수준의 결과물이 나옵니다.
그럼 우리는 프롬프트를 어떻게 더 잘 써야 할까요?
1) 맥락과 데이터를 프롬프트에 포함시키기
“작년 캠페인 결과 요약을 참고해 새로운 안을 제안해줘”→ 이렇게 하면 출력의 품질이 확 올라갑니다.
2) 역할(Role)을 명확히 지정하기
“너는 디지털 마케터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야”→ 역할에 따라 출력물이 전문적으로 변합니다.
3) 후속 단계까지 프롬프트에 포함하기
“결과를 정리해서 Confluence 회의록 형태로 요약해줘”→ 이렇게 하면 협업 구조까지 자동화됩니다.
/
결국 AI는 도구, 프롬프트는 전략, 전략을 설계하는 건 결국 마케터의 역량입니다.
브랜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메시지와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프롬프트를 설계해야 광고가 성과를 내고 브랜드 경험도 살릴 수 있습니다.
저는 데이터와 사례를 바탕으로, 당신 브랜드에 최적화된 AI 프롬프트 전략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실제 광고 성과로 연결되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메시지와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프롬프트를 설계해야 광고가 성과를 내고 브랜드 경험도 살릴 수 있습니다.
저는 데이터와 사례를 바탕으로, 당신 브랜드에 최적화된 AI 프롬프트 전략을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실제 광고 성과로 연결되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 주제는 이번 내용을 반영하여 실제 "어떻에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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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AItechla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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