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하고 있는 광고, 혹시 놓치고 있는 고객 있진 않나요?

손희주 마케터
2025-11-28
조회수 : 28
댓글 0
광고를 하다 보면 이런 고민, 한 번쯤 하게 됩니다.
“같은 광고비를 쓰는데 왜 어떤 브랜드는 잘 팔리고, 어떤 브랜드는 안 팔릴까?”
정답은 단순합니다. 고객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를 알고, 그 단계에 딱 맞는 메시지를 보여줬는가.
즉, ‘누구에게, 어떤 타이밍에’ 광고를 보여주느냐가 성과를 결정짓습니다.
오늘은 그 핵심을 해결해주는 기능,
바로 네이버 고객여정 타겟을 활용해 단계별로 꼭 필요한 메시지를 정확히 노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고객여정 타겟이란?
네이버 쇼핑에는 이미 브랜드를 처음 발견하는 사용자부터 찜을 해놓고 고민하는 고객,
그리고 반복 구매까지 이어지는 충성 팬까지 다양한 단계의 사용자가 존재합니다.
2. 브랜드 관심 – 찜, 반복 조회 등 더 뜨거운 관심
3. 구매 시도 – 장바구니 담기, 결제 시도
4. 구매 – 실제 구매 이력 보유
5. 관심 지속 – 재구매 또는 후속 행동 발생
고객여정 타겟은 이 단계별 고객수를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잠재 고객”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리미엄 기능입니다.
즉, 고객의 단계에 맞는 정확한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는 거죠.
왜 '고객여정 타겟'이 성과가 좋을까요?
① 단계별 맞춤 메시지 전달
한 쇼핑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 브랜드의 충성 고객 / 내 상품에 관심 보인 잠재 고객
구매 확률이 높은 경쟁사 고객까지 폭넓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② 단계별 맞춤 메시지 전달
단순히 “구매하세요!”가 아닌
발견 단계엔 브랜드 매력 소개 / 관심 단계엔 혜택 강조 / 구매 단계엔 확신 제공 / 구매 후 재구매 유도
이처럼 상황에 맞는 메시지가 가능해 이탈을 막고 성과를 극대화합니다.
③ 22년도부터 이미 증면된 효과
CBT 기준,CTR 118% 상승 / CVR 53% 상승 / ROAS 141% 상승
실제로 클릭률·전환율·ROAS 모두 강력하게 개선되었어요.
구매 단계별 '딱! 맞는 광고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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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발견 단계 : “이 브랜드, 뭐지?” → 브랜드 인지 메시지·핵심 USP 소개
- 브랜드 관심 단계 : “괜찮은데… 더 볼까?” → 찜 유도, 혜택 노출, 비교 우위 강조
- 구매 시도 단계 : “살까 말까… 고민되네.” → 가격 혜택·브랜드위크 혜택·마감 메시지
- 구매 단계 : “구매 완료!” → 재구매 혜택·고객 전용 혜택 제공
- 관심 지속 단계 : “여기 브랜드 괜찮아.” → 반복구매 소재·멤버십 혜택·브랜드스토어 단독 혜택
실제 사례로 확인하는 성과.png)
이건 네이버가 직접 공개한 실제 성과입니다.
질레트 : 쇼핑라이브 + 고객여정 타겟 병행 → CVR 204% 향상
데스커 : 브랜드 관심 고객에게 ‘브랜드위크’ 혜택 → 폭발적 CVR 성장
팸퍼스 : 관심 고객엔 ‘첫 구매 혜택’, 기존 고객엔 ‘재구매 혜택’ → CVR 453%, ROAS 747% 상승
매일유업 : ‘반복 구매가 많은 우유’ 특성에 맞춰 재구매 고객 타겟팅 → CVR 282%, ROAS 117% 상승
데스커 : 브랜드 관심 고객에게 ‘브랜드위크’ 혜택 → 폭발적 CVR 성장
팸퍼스 : 관심 고객엔 ‘첫 구매 혜택’, 기존 고객엔 ‘재구매 혜택’ → CVR 453%, ROAS 747% 상승
매일유업 : ‘반복 구매가 많은 우유’ 특성에 맞춰 재구매 고객 타겟팅 → CVR 282%, ROAS 117% 상승
이쯤 되면 왜 성과가 잘 나오는지 감이 오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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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보여줄지”는 누구나 고민하지만, “언제 보여줄지”까지 고민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고객여정 타겟은 이 타이밍을 정확히 잡아주는 무기이며,
활용 방식에 따라 ROAS는 몇 배까지 달라질 수 있으니 꼭!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랍니다
만약 광고 효율을 높이고 싶거나! / 단계별 메시지가 어렵거나! / 고객여정 기반 캠페인이 필요하다면
저만의 고객여정 타겟별 광고 운영 TIP!도 따로 있으니 문의 주세요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광고 운영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편하게 연락 주세요.
작은 질문이라도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비즈니스가 더 효율적으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손희주 마케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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