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A 1탄] 파워링크의 구성부터 세팅까지!!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5.01.16
조회수 15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중에는 파워링크와 쇼핑검색이 있습니다.

광고주분들이 가장 많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네이버 광고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하게 되는 매체입니다.

 

그러나 쉽게 생각한 나머지 구성 요소별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냥 보이는 대로 하시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오늘과 내일에 거쳐 파워링크와 쇼핑검색의 구성과

기본적인 세팅 방법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 파워 링크

 : 네이버 검색 시 주로 최상단에 노출되는 구좌

,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브랜드 검색광고가 진행 중이라면 그 아래 구좌에 노출

기본적으로 검색어와 완전히 일치한 키워드의 검색결과에만 광고를 노출 시킴 >> 일치검색

검색어 외 유사 키워드 들에도 광고를 노출 >> 확장검색

 

이 중 네이버는 일치검색을 기본값으로 하고 있고, 특정 키워드 들에 대한 검색결과에는

여러 광고들이 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노출됩니다.

 

- 파워링크의 구성 요소

제목 / 추가제목 / 설명 / 가격링크(25일 부 종료) / 서브링크 / 홍보문구 / 파워링크 소재

>> 해당 요소들은 PC/MO에 따라 문구의 길이와 소재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세팅을 할 때 어떤 지면에 노출되는지를 인지하고 진행해야 됩니다.

 


● 요소별 구조 및 기능 그리고 세팅 예시

 

네이버 파워링크는 캠페인’ - ‘광고그룹’- ‘키워드’ + ‘소재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캠페인

: 마케팅 활동에 대한 목적을 기준으로 묶어 관리하는 단위 / 최대 200개까지 생성 가능

캠페인을 통해 동일한 목적을 가진 활동을 묶어 통합적으로 특정 기간과 예산을 설정/관리 할 수 있다.

 

* 세팅 방법

캠페인의 구조를 짤 때 네이밍 규칙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다만 공통속성을 무엇으로 할 지 결정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누가 봐도 해당 캠페인이 무슨 의도로 만들어졌는지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여러 카테고리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이 부분에서 확실히 구분해야 관리하는데 용이하다.

네이밍 예시) 자사몰_파워링크_주방용품_PC / 스토어_쇼핑검색_생활용품_MO

 


- 광고 그룹

: 캠페인 활동에 대한 개별 실행 방법을 설정하는 단위

누구(타켓팅, 키워드)에게 무엇(웹 사이트, 소재)을 보여 주고 어디(URL)로 안내할 것인가를 설정

실질적으로 광고 진행한 필요한 부분을 설정하고 노출시킬 수 있게 하는 요소

캠페인당 최대 1,000/ 계정당 최대 10,000개까지 생성 가능

 

* 세팅 방법

키워드들을 어떤 기준으로 겹치지 않게 분류할 것인가?

하나의 그룹으로 묶인 키워드들이 동일한 소재가 가능한가? 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구분 짓는 것이 좋다. 키워드의 중요도, 관계성 등을 체크하면서 구성해 나가는 것이 좋다

사용 예) 중요도 기준 - 대표키워드_상품 / 브랜드키워드_상품 / 일반키워드_상품

 

 

- 키워드

: 검색 사용자가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단어 / 광고를 노출시키는 단위

광고 그룹 입찰가와 별도로 키워드별 입찰가 지정가능

광고 그룹당 최대 1,000/ 계정당 최대 100,000개까지 추가 가능

 

* 기본 세팅

최대한 해당 캠페인/광고그룹에 쓸모 있는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해당 브랜드/카테고리/상품/서비스 등에 대한 키워드들을 세팅하면 된다.

블로그, 후기, 경쟁사 사이트에 올라오는 텍스트들을 참고하거나, 요즘에는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본인이 맞는 방향으로 도출하면 된다.

사용 예) 프로바이오틱스순위 / 직장인유산균추천 / 30대다이어트유산균 등

 

* 입찰가 세팅

입찰가를 얼마로 할 것인가? / 몇 위로 노출 시킬 것 인가? 등을 미리 생각하고 운영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다.


운영 전략 예시)

- 대표키워드 : 중요한 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비싼 키워드기 대문에 예산 내에서 최대한 첫 지면에 노출되도록

세팅을 하고, 이후 운영하며 효율에 따라 순위를 조정

- 브랜드키워드 : 우리 브랜드가 최우선으로 노출되어야 하는데,

입찰 경쟁이 치열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최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음

- 롱테일키워드 : 입찰가가 낮기 때문에 자사에 맞는 키워드들을 조합해서 세팅,

나머지도 예산이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순위를 높여서 운영

 

 

- 소재

: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에게 보여지는 이미지와 텍스트 등 모든 노출요소를 통틀어 표현

광고 그룹당 최대 8(단일형 : 최대 5/ 반응형 : 3) / 확장 소재는 유형별로 각 1개씩 생성 가능

 

* 세팅 방법


- 무엇을 어필할 것인가?

>> 어필 포인트는 검색 키워드 와도 부합해야 한다. 브랜드와 상품, 서비스에 따라 더 다양할 수 있다.

사용 예) 브랜드명 / 경쟁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 수상실적 / 높은 누적 판매량 / 프로모션

 

-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

>> 제목 15, 설명 45자의 제한된 글자 수 내에서 최대한 어필하고자 하는 내용을

소비자들에게 잘 녹여내고, 검색한 유저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 예) 누적판매 100만개, 후기 10만개 돌파!! / 인천에서 바로 만나는 신선함!!

 

 

이 외에도 굉장히 많은 부분들에 대해 생각하고,

소통하면서 구성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내용들은 일부일 뿐이고,

세팅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 프로필을 통해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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