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GFA 마스터하기 1탄 – 캠페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입니다.
광고주 분들은 네이버에서
주로 검색 광고만 활용해서
마케팅을 진행하시기
때문에 다른 광고는 눈길도 안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는 검색광고
이외에도 많은 노출 지면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광고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장형 광고와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이하 GFA ) 입니다.
이 중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은 네이버 GFA에 대해서
오늘부터 총 3탄에 걸쳐 소개하려고 합니다.
마케팅을 진행할
때 한 가지 매체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다른 매체들과 함께
진행하는 것을 미디어 믹스라고 합니다.
네이버 GFA에서는 다양한 캠페인의 특성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데 오늘은 이 캠페인을 활용한
캠페인 믹스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캠페인의 종류
1. 트래픽 캠페인
: 웹사이트로의 방문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적인 캠페인
>> 메타 광고를 진행해보신
분들은 익숙한 이름 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메타에서는 CPC, CPM은 저렴하지만 전환율이 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GFA에서는
다릅니다.
당연히 GFA에서도 트래픽 캠페인이 전환 캠페인 보다 전환율은 낮지만,
실시간 입찰을 통해
사이트의 볼륨을 드라마틱 하게 키우기에 최적화된 캠페인입니다.
머신 러닝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기 때문에 다양한 테스트가 실시간으로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장점 : 드라마틱한 볼륨 확장 가능, 빠른 테스트 가능, 낮은 입찰가
단점 : 비교적 낮은 전환율 , 광고비 과 소진 우려
2. 전환 캠페인
: 웹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전환 행동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
>> 1개의 그룹이 1주일 기준, 약 40건의
전환이 이루어질 경우 학습이 잘 이루어진 것으로 간주되어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학습이 완료되었다는 것이 무조건 성과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트래픽
캠페인에 비해서는 안정적이고 높은 전환율을 보여주는 캠페인입니다.
장점 : 안정적인 운영 가능성, 높은 전환율
단점 : 학습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급격한 조정 지양, 초반 성과 저조
3.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 고객 혜택 및 프로모션
소식을 홍보하며 사용자의 방문 및 전환 행동 최대화 목적
( 스마트 스토어와
브랜드 스토어에서만 활용 가능 )
>> 해당 캠페인은 네이버
쇼핑 탭에 노출되는 광고로 스토어 내에서 진행 중인
고객 혜택 (쿠폰, 할인, 프로모션
등)을 효과적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쇼핑 탭이라는 구좌
특성상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이며, 알림 받기 타겟을 활용하여
리타겟팅 광고가
가능하여 활용도가 높은 캠페인 입니다.
장점 : 쇼핑 구좌 노출로 구매 전환 높음, 알림 받기 타겟 활용, 소재 제작 리소스 감소
단점 : 다양한 이미지 표현 제약, 카피 정렬 미흡
4. 카탈로그 캠페인
: 내 제품에 반응한
사용자의 구매 전환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
>> 브랜드 스토어 사이트에서만
활용 가능한 캠페인이며, 브랜드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모든 제품을 카탈로그
형식으로 보여주는 캠페인입니다.
카탈로그 캠페인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바로 “AI” 입니다.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반응한 사용자를 타겟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고,
사용자가 반응할 만한 제품을 카탈로그 앞에 노출시켜
사용자에게 구매를
유도하여 전환율이 높은 캠페인입니다.
장점 : 높은 전환율, 자동 문구 추천, 다양한
제품 노출
단점 : 노출량 저도, 상세한 트래킹 미흡
● 캠페인 믹스란?
>> 다양한 목적의 캠페인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캠페인 간 시너지를 일으키는 것!
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GFA는 각 캠페인 마다 고유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 캠페인들을 각각 사용해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성과가 안 나온다고 OFF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GFA 운영의 핵심은 유기적인 움직임입니다.
이 각각의 캠페인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마케팅에 적용하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 캠페인 믹스
종류
1. 트래픽 캠페인 X 전환 캠페인
>> 실시간으로 빠른
조정 운영으로 볼륨을 빠르게 키우는 트래픽 캠페인과
학습을 기반으로
효율을 안정화하기 적합한 전환 캠페인을 활용하여
유입 데이터 및
유입 이후 전환 데이터가 양호한 소재를 추려 전환 캠페인에 세팅
>> 트래픽 캠페인에서
CTR은 좋으나 구매 전환율이 낮은 소재는
구매에 가까운 소비자에게
노출시켜 구매 전환율 상승을 위해 전환 캠페인에 세팅
>> 트래픽 캠페인에서
구매 전환이 다수 발생한 소재는
보다 고품질의 유저에게
노출시키기 위해 전환 캠페인에 세팅
2. 트래픽 캠페인 X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 반응을 보이는 이미지와
키워드를 다른 형식으로 테스트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식
>> 예를 들어, 트래픽 캠페인 내에서 ‘ 피부가 촉촉해서, 화장이 뜨지 않아요’ 라는 문구가
좋은 반응을 보였다면
구매 의도가 있는 쇼핑 프로모션의 특성을 활용하여
피부, 보습, 화장 등의 키워드를 다양하게 풀어내 고객 혜택과 함께 노출하여
전환율 상승을 도모하고, 알림 받기 타겟을 활용해 계정의 효율을 안정화 하는 방식
3. 트래픽 / 전환 캠페인 X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 트래픽/전환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소비자들에게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의 가장 큰 장점인
알림 받기 타겟을
활용하여 높은 전환율을 이끌어 내는 방식
>> 스마트 스토어 및
브랜드 스토어의 알림 받기 프로모션을 상세페이지 내에서
강조하여 타겟 모수를
늘리고 저조한 노출량이라는 단점을 장기적으로 극복해 나가는 방식
4. 트래픽 / 전환 /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X
카탈로그 캠페인
>> 카탈로그 캠페인은
우리 제품에 반응한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시켜 높은 전환율을 보여주지만,
노출량이 원활하지
않다는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목적의 캠페인과 함께 운영하는 것이 좋음
>> 다양한 유형의 캠페인과
융합하여 사이트 방문자를 늘리는 작업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 다양한 목적의
캠페인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방식
지금까지 네이버
GFA에서 주로 사용하는 캠페인들을
각각의 활용도에
맞게 조합하여 마케팅을 하는
캠페인 믹스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해당 내용들은 말로만
들으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 프로필을 통해
연락주시면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였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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