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창업자, 달라졌다. -요즘 예비 창업자가 진짜로 원하는 조건은?

작성자 양나연
작성일 2025.07.17
조회수 47


“2025 창업자, 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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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예비 창업자가 진짜로 원하는 조건은?


창업DB 광고주 

화면 캡처 2025-07-17 164828.png분들은 이런 고민을 많이 합니다.

“광고도 돌리고 있는데, 왜 창업 문의가 안 들어오지?”
“우리 브랜드는 맛도 있고 가성비도 좋은데… 뭐가 부족한 거지?”


하지만 진짜 문제는 ‘브랜드의 경쟁력’이 아니라,
지금 예비 창업자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이후 3년, 경기 침체와 배달시장 폭증, 무인화 트렌드까지…
2025년의 예비 창업자들은 완전히 새로운 기준으로 브랜드를 고릅니다.


이 글에서는 요즘 창업자가 무엇을 고민하는지, 
그리고 프랜차이즈 본사는 어떤 방식으로 창업 DB를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지구체적으로 설명드릴게요.





 1. 브랜드 인지도보다 운영 구조와 수익 구조




과거에는 “이 브랜드 어디서 본 것 같은데?”만으로도 문의가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지도보다 실질적인 운영 조건이 훨씬 중요합니다.


예비 창업자의 핵심 질문:

"얼마를 벌 수 있나요?"

"매장에 꼭 있어야 하나요?"

"요리 경험 없어도 되나요?"

"투자비는 얼마나 들어요?"


이런 질문에 명확한 답변을 줄 수 있는 브랜드만이 문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내가 없어도 되는 구조’를 원하는 창업자




2025년 현재, 창업자는 3가지 핵심 키워드를 기준으로 브랜드를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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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처럼 “직접 요리하고, 손님 응대하고, 마감까지 책임지는 매장”
대부분의 예비 창업자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20204 외식업종 창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자가 원하는 매장의 조건이

[소형/ 무인/ 배달전문]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는 ‘정보’보다 ‘공감’ 중심으로



창업 콘텐츠는 대부분 이렇게 말합니다.

“이 브랜드는 이렇게 맛있고, 시스템이 완벽하고, 시장성이 높다!”

하지만 요즘 창업자가 진짜로 궁금한 건 “나도 할 수 있을까?”입니다.
그래서 더 효과적인 콘텐츠는 아래와 같은 ‘공감형 콘텐츠’입니다.


- 전직 직장인의 창업 스토리 (월급쟁이 → 사장님)

- 30대 주부의 무인 점포 운영기

- 매출보다 실제 수익을 보여주는 브이로그/인증 콘텐츠

- ‘요리 못해도 가능한 창업’ 시리즈


즉, 리얼 후기와 사례 중심 콘텐츠가 DB 유입률을 훨씬 높여줍니다.





4. 창업 페이지와 광고 메시지의 방향도 바뀌어야



많은 프랜차이즈 홈페이지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브랜드 소개 → 메뉴 소개 → 가맹 안내 → 문의하기”


하지만 이제는 예비 창업자가 가장 궁금한 것을 가장 먼저 보여주는 구조여야 합니다.


예시 구조:

1. 월 수익 / 투자금 기준표

2. 운영 조건 (무인, 소자본, 1인 가능 등)

3. 브랜드보다 창업자 중심 후기

4. 창업자 인터뷰 / 실제 운영 매장 영상

5. 문의 전, 자가진단 퀴즈 or 테스트 (ex. 나에게 맞는 창업 형태는?)



광고 카피도 이렇게 바뀌어야 합니다:

“직장 다니며 창업할 수 있을까?”

“무인 점포, 진짜 순이익은 얼마일까?”

“요리 못하는 30대 남성도 할 수 있는 창업?”


광고 문구, 홈페이지, 브로슈어까지 창업자 중심 언어로 바꿔야 문의가 들어옵니다.





5. 요약: 요즘 창업자가 원하는 5가지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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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사가 지금 해야 할 것 !



- 기존 ‘브랜드 중심’ 콘텐츠를 ‘창업자 중심’ 콘텐츠로 전환

- 실제 운영 사례를 확보하고 마케팅에 적극 활용

- 광고 문구를 공감형 메시지로 개선

- 홈페이지/상담 페이지 구조 리뉴얼




지금까지 

2025년도 예비 창업자가 원하는 조건에 대해 알아본

양나연 마케터였습니다 :-)



창업DB 문의는 아래 번호로 연락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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