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가 세상에서 제일 쉬웠어요 [심화편]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의 기본 개념과 구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실전 광고 최적화를 위한 심화 내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1.
ROAS(광고수익률) 관리 팁
ROAS(광고수익률) = (매출 ÷ 광고비) × 100
ROAS를 높이는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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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마진 제품 위주로 광고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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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매 가능성이 높은 제품 우선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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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은 많은데 전환이 낮은 소재는 과감히 제외 또는 개선
2.
시즌별 입찰 전략
쇼핑광고는 시즌성과 이벤트에 민감합니다.
시기 |
전략 방향 |
비수기 |
입찰가는 낮추되, 노출은 유지하여 관심 유도 |
성수기/프로모션 |
입찰가 상향, 소재 다양화, 경쟁 대비
노출 확보 |
이벤트 (예 : 11번가 데이) |
단기간 집중 예산 배정, 기간 한정 문구 활용 |
3.
클릭률(CTR) 향상 전략
CTR이 높다는 건 소재가 매력적이라는 뜻입니다.
등과 같은 소재들은 항상 효율이 좋습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선 아래 포인트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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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에 핵심 메시지 오버레이 : “무료배송”,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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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대비 가치 강조 : “국산 100% 7,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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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구성 최적화 : “여름 남자 단가라 반팔티
M~2XL”
A/B 테스트를 꾸준히 하여 CTR이
높은 이미지를 선별해야 합니다.
4.
상품 피드 자동화 & 관리 팁
쇼핑검색 광고는 피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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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적인 재업로드로 품절/가격변동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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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업데이트 연동 : 스마트스토어는 API 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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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수 / 배송 정보 등 부가 정보 강화 : 상품 경쟁력 향상
마무리
지금까지 총 두 편으로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의 기초부터 심화 전략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성공적인 광고 운영을 위해선 단순한 키워드 등록이 아니라, 고객의
검색 의도에 맞는
전략과 세밀한 운영 관리가 중요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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