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꿀팁(2),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작성자 한수민
작성일 2024.08.09
조회수 697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2본부 한수민 AE입니다.


어제에 이어서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2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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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팅 세분화]


⊙ 고객 세분화

: Google Analytics, CRM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나이, 성별, 지역 등), 행동 패턴(구매 빈도, 평균 주문 금액, 특정 제품에 대한 관심도 등), 관심사 등을 분석하여

세분화된 고객 그룹을 정의하고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를 통해 각 그룹의 특성과 니즈에 맞춘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세분화 기준으로는 인구통계학적 세분화, 행동적 세분화, 심리적 세분화, 지리적 세분화 등이 있습니다.


예시)지리적 세분화 - 지역 기반 음식 배달 서비스

고객 그룹: 도심 거주자

전략: 도심 특성의 빠른 배달 서비스를 강조하며, 지역과 관련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특정 지역의 인기 메뉴를 홍보하는 광고를 진행합니다.



⊙ 디바이스 타겟팅

: 각 디바이스의 화면 크기, 사용 환경, 사용자 행동을 고려한 광고 전략이 필요합니다. 

디바이스별(모바일, 데스크탑 등) 광고 메시지를 조정하고

디바이스별 랜딩 페이지 최적화, 성과 분석, 시즌 및 이벤트에 따른 조정등을 통해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은 짧고 간결한 메시지와 강력한 CTA(: Call to action)를 사용하여 클릭 유도를 극대화합니다.

예를 들어, "바로 다운받기!"와 같은 직접적인 메시지가 효과적입니다.

데스크탑은  더 긴 콘텐츠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특징이나 장점을 강조한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의 경우,

간소화된 랜딩 페이지를 제작하여, 빠른 로딩 속도를 제공하고 

데스크탑 사용자의 경우,

더 많은 정보와 제품 옵션을 제공하는 랜딩 페이지를 개발하여 사용자의 선택을 도우며 디바이스별 랜딩 페이지 최적화합니다.


예시) 음식 배달 앱

모바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후1시 전 주문 시 10% 할인"과 같은 즉각적인 혜택을 강조하는 메세지를 통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UI(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로 빠르게 주문할 수 있는 버튼과 메뉴를 배치하여

사용자가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진행 후, 각 디바이스에서의 광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클릭률, 전환율, CPC 등을 비교 분석하여 어떤 디바이스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지 분석합니다.

성과가 좋은 디바이스의 광고 집중도를 높이고 성과가 좋지 않은 디바이스에 대해서는 광고 메시지나 랜딩 페이지를 개선합니다.



시즌 및 이벤트에 따른 조정은 연초나 연말 같은 특정 시즌이나 이벤트에 따라 디바이스 사용 패턴이 변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광고 전략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연말 세일이나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특별 할인 쿠폰이나 프로모션 메시지를 전송하는 타겟팅 전략을 세우고,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접근하여 모바일 광고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시) "크리스마스 기념 20% 할인! 모바일에서만 사용 가능한 쿠폰을 지금 확인하세요!" 직접적인 메시지가 효과적입니다.




[광고 일정 설정]


⊙ 광고 노출 시간 조정

: A/B 테스트를 진행하여 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 시간대를 파악합니다.

전략을 잘 세워 비수기 시간대에 광고를 노출하면 더 유리한 가격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경쟁이 적어 CPC를 낮출 수 있습니다. 


예시) 패션 리테일 분야에서는 직장인들의 모바일 사용 시간이 증가하는 오전 8시 vs. 오후 7시에 광고를 노출해 비교합니다..

B2B 서비스 제공업체에서는 업무 시간(주중 오전 9시~오후 5시) 동안 광고 예산을 늘리고,

비업무 시간(주중 근무시간 외 및 주말)에는 예산을 줄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A/B 테스트]


⊙ 다양한 광고 테스트

: 다양한 광고 메시지나 타겟팅 옵션을 A/B 테스트하여 어떤 조합이 가장 효과적인지 확인하고

가장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세분화 전략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의 목표(예: 클릭률, 전환율 등)를 명확히 설정하고 , 변수를 두어 테스트할 요소(예: 광고 문구, 이미지 등)를 결정합니다.

방문자를 랜덤하게 두 그룹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버전을 노출하고 분배한 트래픽을 통해 각 그룹의 성과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파악하여 본인에게 최적의 광고를 구성해나가면 됩니다.


예시) 밀키트 업체

고객 그룹: 신규 고객 vs. 재구매 고객

전략: 신규 고객에게는 첫 구매 무료배송 및 15%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광고를,

재구매 고객에게는 충성 프로그램 가입을 유도하는 광고를 A/B 테스트하여 어떤 메시지가 더 효과적인지 분석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활용하신다면  

- 불필요한 클릭을 줄이고, 실제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타겟 고객과 광고가 효과적인 시간대에만 광고를 노출시키므로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시간대와 디바이스에서 사용자들이 더 많이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 시간대에 맞춤형 메시지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끄는 광고를 집중함으로써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에 대한 두 번째 꿀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내일은 또 다른 꿀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을 다해" 도와드릴 AMPM 글로벌 마케터 한수민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무료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으로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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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꿀팁(1),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검색광고꿀팁(2),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검색광고꿀팁(3),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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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광고꿀팁(1),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stp전략 및 기업성공사례


키워드광고꿀팁(2),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메인키워드,서브키워드,효율적인 키워드 비율 설정법


키워드광고꿀팁(3), 키워드 광고 세팅 전략 방법- PC와 모바일, 각 매체 별 최적화 세팅법




마케터자격이수

이제 광고비는 '비용'이 아닌 '투자' 입니다.

광고에 쓴 돈이 얼마인지보다,
돌아오는 수익이 얼마인지가 더 중요하지 않으신가요?

열심히 만든 제품, 정성껏 키운 브랜드.
그 마음이 헛되지 않도록,
고객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마케팅을 합니다.

구매로, 팬으로, 브랜드의 성장을 만들어가는 마케팅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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