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꿀팁(3),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퍼포먼스 2본부 한수민 AE입니다.
오늘은 마지막으로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 3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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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분석]
⊙ 경쟁사 키워드 조사
: SEMrush, Ahrefs, SpyFu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경쟁사가 타겟팅하는 키워드의 검색량, 경쟁 정도, 클릭당 비용(CPC)을 분석하고
그들의 성공적인 키워드를 참고하여 유사한 키워드를 선택하거나, 이를 통해 자신의 광고 전략을 최적화하여 경쟁이 덜한 대안을 모색합니다.
또한 경쟁사가 사용하지 않는 키워드를 제외 키워드로 설정하여 불필요한 클릭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합니다.
⊙ 입찰가 분석
: 입찰가 분석은 광고 캠페인에서 설정한 입찰가가 시장에서 적절한지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서로 다른 입찰가로 동일한 키워드에 대해 A/B 테스트를 실시하여, 가장 효과적인 입찰가를 찾아낸 후 광고 성과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경쟁사가 높은 CPC를 지불하는 키워드는 피하고 성과가 좋은 키워드는 입찰가를 높이는 방식으로 입찰가를 효율적으로 조정합니다.
[리마케팅 활용]
⊙ 리마케팅 캠페인 설정
: 리마케팅 캠페인은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사용자에게 광고를 재노출하여 전환을 유도하는 전략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에게 구매 전환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렇다면, 리마케팅 캠페인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리마케팅 캠페인 설정 방법>
1단계: 리마케팅 태그 설치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 체류 시간 등을 기록하는 Google Ads 리마케팅 태그를 설치하여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합니다.
이 때, 더욱 세밀한 타겟팅이 가능한 Google Analytics와 연동하여 리마케팅 목록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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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리마케팅 목록 생성
특정 행동(장바구니에 상품만 담아둔 사람,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 등)을 기반으로 리마케팅 목록을 만듭니다.
이 때,목록의 크기가 충분히 커야 효과적인 광고가 가능하니 최소 100명의 사용자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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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광고 캠페인 설정
Google Ads에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또는 '검색 네트워크'를 선택하여 리마케팅 캠페인을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광고를 노출할 대상을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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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광고 디자인 및 메시지
브랜드의 정체성과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메시지를 포함하여 매력적이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광고 디자인을 구성하고
'구매 시 할인쿠폰 3종 증정'과 같은 명확한 CTA(행동 유도 문구)를 사용하여 클릭을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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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성과 모니터링 및 최적화
캠페인의 성과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클릭율(CTR), 전환율, CPC 등을 확인합니다.
성과에 따라 광고 수정 및 중지 여부를 판단하고, 효과적인 광고는 예산을 더 투입하여 최적화합니다.
[성과 분석 및 지속적인 최적화]
⊙ 성과 모니터링
: 성과 모니터링은 구글 애널리틱스나 광고 플랫폼의 데이터를 통해 광고 캠페인의 성과 중 어떤 부분이 효과적인지 파악하여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Google Ads와 Google Analytics를 톻하여 캠페인의 성과(클릭 수, 전환 수, 비용 등)를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서로 다른 광고 버전(A/B 테스트)을 실행하여 클릭율과 전환율을 분석 후 어떤 광고가 더 효과적인지를 비교합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광고 형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성과 리포트를 작성하여 캠페인의 진행 상황을 기록하고, 팀과 공유하여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활용하신다면
-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가 어떤 키워드에 반응하는지를 이해하며 시장 이해 증진에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더 나은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경쟁사가 사용하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전략을 모색하여 독창적인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고, 뚜렷한 차별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상승시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이는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성과 모니터링을 통해 클릭율(CTR), 전환율, CPC, ROI(투자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 등의 지표를 분석하여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케팅 입문자들을 위한 CPC 단가 낮추는 법에 대한 3편을 모두 소개해 드렸습니다. 내일은 또 다른 꿀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을 다해" 도와드릴 AMPM 글로벌 마케터 한수민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무료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하단으로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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