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마케터가 이용하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전략 공개

작성자 김은식
작성일 2024.08.19
조회수 385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은식 대리입니다!


오늘은 마케터가 직접 적용하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운영법에대해서 알려드리려하는데요.

수많은 관련 글들은 많지만 자세하게 알려주는 곳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정보홍수 속 진짜를 찾고 계시다면 오늘 글을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방법인 만큼 이번 강의 잘 들으신다면, 다른 영상은 안보셔도 되겠죠?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광고의 경우 네이버 파워링크와 입찰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는 키워드에 입찰하는 방식이지만 쇼핑광고의 경우 소재 즉, 상품에 입찰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상품의 판매가격과 실제 가용가능한 입찰가를 정하시고 ROI를 잘 고려하여 입찰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먼저 그룹핑인데요 소구점별 니즈별로 그룹을 만들어 진행하는 건데요. 왜 이렇게 해야하나요?. 광고를 제품명 그대로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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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룹핑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의 시작은 그룹핑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얼마 전 신규컨설팅을 위해서 미팅을 진행하였는데,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하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다고 하셔서 세팅 되어있는걸 보니 아주 기본적인 제품명만을 사용하고 계시더라구요.

 

가끔 대표님들과 이야기해보면 상품 1개에 1제몬감 등록가능한게 아닌지 말씀하시는데요,

광고영역에서는 우리가 원하는 상품 노출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을 예로 들자면

대부분 브랜드명+기능+용량으로 제목 구성하시는게 일반적인데요!

 그룹핑은 단지 정보성 노출명 뿐만 아니라 니즈별로 특징별로 묶어서 새로 조직해보며 A/B 테스트를 해보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 잡티, 색조, 여드름

30 잡티, 기능, 주름, 리프팅

40 리프팅, 안티에이징, 노화, 고영양

이렇게 나이대 별로도 진행할 수 있고,



여름- 라이트한, 끈적이지 않는, 올인원,

겨울- 수분가득, 속건조,

이렇게 계절에 따른 니즈로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겨울에 20대 여성을 그룹핑하고 싶다면

여드름케어 잡티제거 속건조 트러블로 상품명을 잡고

연령은 2030여성으로 제약을 걸어두고 진행해 보시고

나머지 그룹도 해당 니즈에 맞게 제목,시간,연령을 두고 테스트 진행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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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찰가

두번째로는 입찰가 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쇼핑검색광고의 입찰가 방식은 상품, 경쟁도, 기능에 따라 다르게 측정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룹핑을 진행하면 다양한 키워드로 노출이 될텐데 각각 키워드마다 입찰가는 다르게 형성 될 겁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노출되는 키워드의 효율을 확인하여 그룹을 또한 분류할지 입찰가를 높일지 낮출지 결정하게 되는거죠.


하나의 예시를 들어드리자면, 같은 그룹안에 수분크림, 속건조크림 이렇게 두개의 키워드가 노출되고 있다고 하였을 때 수분크림은 효율이 낮고 속건조크림의 효율이 높다고 하였을 때 전자는 입찰가를 내리고 후자는 입찰가를 올려 진행해야하는데 같은 그룹안에 형성되어있기에

같이 올릴고 내려야하기에 각자에 맞는 전략으로 운영할 수 없겠죠?


이외에도 브랜드명과 같이 고유의 키워드를 따로 분리시켜 일반 키워드와 브랜드명의 효율체크도 해야하는 경우인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자의 업체와 키워드 효율마다 다른 이야기이기에 연락주시면 대표님만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끔 모바일과 PC를 구분하지 않고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PC와 모바일의 입찰가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귀찮으시더라고, 나누어 진행하시는 것이 앞으로의 방향성을 잡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혹여나, 정말 귀찮으시다면 PC/MO가중치를 설정하여 주된 디바이스의 입찰가 100 이외 디바이스 80가중치로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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