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명절, 어떻게 팔아야 할까?
명절이 다가오면 대표님들께서 많이 하시는, 그리고 마케팅 담당자님들께서 많이 듣는 말,
팔아야한다.
시즌이 다가오면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하는 생각도 다르지 않습니다.
표에 나와있듯이 명절시즌 선물세트로 많이 판매되는 건기식, 수산물, 육류, 과일, 주류 등을
판매하고 계시는 대표님께서는 이 글을 꼭 보셔야 합니다.
가감 없이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시즌이 다가오기 2개월 이전부터는 상품판매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시장조사
경쟁사현황
단일판매/상품그룹핑
시즌에 맞는 소재 제작
소재 A/B테스트
광고 최적화
등의 과정을 보름간 준비하고 나머지 기간동안 최대한 많이 노출시켜 유저들의 구매를 유도해야 합니다.
"우리 업체는 이미 늦었으니 이번 명절시즌은 별다른 액션 없이 정상판매해야겠다"
고 생각하셨다면 오산입니다.
명절시즌이 다가오고 이 시즌에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는 명절선물특화 상품일수록
해당 기간의 시즌광고 의존률은 80~90%에 육박합니다
별다른 명절 마케팅 없이 정상판매를 하려고 한다면
해당 기간동안의 판매량은 평소의 10~20%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명절시즌 마케팅, 광고는 어떻게 해아 할까요?
쇼핑검색광고에서는 제외키워드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명절시즌에 검색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업종의 경우,
자사의 상품과는 별개의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들에게도 많은 클릭과 유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잠재고객으로 오인해 분류하게 되면 광고비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자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휴대가 가능한 마사지건이지만
자사의 상품이 안마의자 키워드에서도 노출이 되고 있다면
이를 제외키워드로 설정해주어야 광고비 누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클릭에 광고비가 빠져나가기도 하고,
빠른 이탈률과 낮은 전환율로 인한 품질지수도 급락해
지속적인 광고비 누수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대별 타겟팅도 빼먹을 수 없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연령대별 타겟을 20대, 3050대로 분류합니다.
20대의 명절선물 구매요인은 90% 효도선물입니다.
하지만 3050의 명절선물 구매요인은 효도선물을 포함한 선물교환, 직장명절선물 등 비교적 다양합니다.
이를 위한 연령대별 분리운영은 평소에도 물론 중요하지만, 시즌별 마케팅에 필수불가결 요소입니다.
쇼핑검색광고를 운영중인 대표님들꼐서는
이와 같은 쇼핑검색광고 누수요인들을 잘 찾아내 광고비를 확보하고
해당 광고비를 자사에게 유리한 키워드에 투자해 중요한 이 기간,
원하시는 매출을 이뤄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에서 명절에 특화된 상품에 관한 마케팅방안을 말씀드렸는데요,
배너광고를 집행할 때 추석에 맞는 배너소재를 제작 하셨나요?
제품이 팔리게 하는 배너소재는 따로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배너소재는 A/B테스트를 통해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 고속/시외버스 앱 광고는 진행해보셨나요?
사람들이 명절기간 많이 사용하는 앱에서 광고를 하게 되면 높은 수익률을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추가적으로 문의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으시면
아래 광고상담란을 통해 문의주시거나,
아래 정보를 통해 연락주시면 성실하고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에서 세계로, 김한세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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