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업종과 마케팅 퍼널 그리고 메타(META)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4.12.11
조회수 290
  •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경환 마케터입니다.

     

    뷰티 업종을 퍼널 모델과 메타광고를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   
  • 1. 마케팅 퍼널이란?
  • 퍼널(Funnel)은 깔때기라는 뜻으로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모양입니다.
  • 상품을 인지하고 구매하기까지 나아가는 과정에서
  • 사람의 수가 줄어드는 것이 깔때기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졌습니다.
  • >> 기본적인 마케팅 퍼널은 총 6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 발견 흥미 의심해소 욕망 구매 재구매
  •  
  • 그리고 총 3가지 모델이 존재합니다.
  • AIDA / AARRR / TOFU-MOFU-BOFU
  • 저는 이 중 AARRR모델을 접목시켜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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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AARRR 모델

  • 이 모델은 새로운 고객 획득 및 유지 전략을 정의하는 모델입니다.

  • - Acquisition (획득)
  • - Activation (활성화)
  • - Revenue (수익)
  • - Retention (유지)
  • - Referral (추천)

  • 5단계로 소비자들이 상품 구매와 유지 그리고
  • 다른 사람에게 추천을 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 뷰티 제품들은 소비자들이 한 업체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경험하면서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 따라서 이 모델군과 메타(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와 함께 뷰티 업종에 접근 한다면
  • 업종 특성상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홍보하는 과정을
  • 인스타 스토리, 게시물, 공유하기 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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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뷰티 업종 + AARRR퍼널 모델

  • - Acquisition (획득)
  • 소비자가 내가 필요한 뷰티 상품(스킨, 헤어, 클렌징, 바디 네일 등)
  • 필요한 혹은 관심있는 제품이 생겨 검색(네이버, SNS)을 시작합니다.
  • >>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어떻게 발견했는지 추적하고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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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Activation (활성화)
  • 소비자가 취한 검색 방법을 통해 제품에 접근을 하게 되고, 노출된 광고를 통해
  • 내가 필요했던 제품인지를 파악(효과, 가격, 디자인 등)하고, 구매의사를 결정하게 됩니다.
  • >> 노출된 소재(이미지, 텍스트)에 따라 소비자는 구매 결정을 하는데,
  • 이 과정에서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소재가 설득력이 적절한지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 - Revenue (수익)
  • 소비자가 해당 상품 정보를 보고 만족하게 되면 구매가 이뤄지게 되고 전환이 발생합니다.
  • >> 구매가 이뤄지게 되면 구매 유도를 위한 구매 경로는 복잡하지 않은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 해당 단계에서 쿠폰, 할인과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도 수익 단계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 - Retention (유지)
  •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구매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 제품에 만족하게 되고 목적에 대한 효과를 보게 되면 해당 제품을 꾸준히 구매하게 됩니다.
  • >> 소비자에 대한 장기적인 관계로 유지시키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 신규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보다, 기존 이용자를 유지시키는 것이 광고비용 대비
  • 효율적이기 때문에 고객과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관계를 강화하여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 Referral (추천)
  •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자신의 인스타 계정을 통해 사용 후기를 공유를 하면
  • 이를 본 사람들이 자신과도 맞는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가 이뤄질 수 있는 가망고객이 됩니다.
  • >> 별도의 비용없이 유지된 사용자가 신규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제품이 타인에게 추천할 만큼 만족스럽고 가치가 있다는 것을 검증할 수 있게 됩니다.
  •  


  • 오늘은 마케팅 퍼널 모델 중 뷰티 상품을 AARRR모델과 메타 광고를 함께 활용하여,
  •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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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당 모델의 순서를 따라 가다 보면 자연스레 메타 광고의 홍보효과와 연결됩니다.
  • 이 점을 활용하여 같은 광고비용으로 효율적으로 광고를 진행하여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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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 많은 정보와 컨설팅,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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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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