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가 직접 말해주는 알고리즘 로직

작성자 김수비
작성일 2023.11.15
조회수 1479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김수비 AE입니다.



인스타그램에 글 한번쯤 올려보신 적 있으신가요?

알고리즘 간택 받아보고 싶지 않으셨나요?


오늘은 인스타그램이 직접 언급한 알고리즘 로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엔 많은 양의 콘텐츠가 존재하기에 인스타그램은 어떤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 시킬 것인지에 대해 고민이 많은데요.

사람들마다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한 사람의 인스타그램에 노출되기 까지 많은 알고리즘과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사람들의 고유한 취향을 반영하고 찾아가는 과정을 개인화 (personalization) 라고 부릅니다.






출처 : 인스타그램 블로그




1. 피드 노출 로직


피드는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게 도와주는 맞춤형 개인 게시판입니다.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들을 비롯해 유저가 관심 가질만한 콘텐츠와 광고가 나타납니다.


피드에 콘텐츠가 노출되기 전에 유저가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의 게시물 중 관심을 가질만한 게시물을 고려하고 결정합니다.

유저의 선호도에 따라 정보를 수집합니다. 최근에 누구를 팔로우하고, 어떤 것에 좋아요를 누르고 참여했는지가 고려됩니다.

영상과 사진 중 더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지, 모바일로 접속하는지 PC로 접속하는지, 영상을 얼마나 자주 오래 보는지 등이 반영됩니다.



[피드 노출에 영향을 주는 신호]

- 유저의 활동 : 콘텐츠에 보인 반응 (좋아요/댓글/공유/저장)

- 포스팅 정보 : 인기도 (얼마나 좋아요나 댓글이 달리고 공유나 저장이 됐는지)

- 상호작용 : 특정 사람의 게시물에 얼마나 관심있고 상호작용 했는지




2. 스토리 노출 로직


스토리는 일상의 순간을 공유하는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유저가 팔로우한 사람들의 스토리와 광고가 나타납니다.




[스토리 노출에 영향을 주는 신호]

- 스토리 빈도수 (조회) : 타인 계정의 스토리를 자주, 많이 확인하는 유저에게 우선적으로 노출

- 스토리 상호작용 : 좋아요 또는 DM 등 얼마나 자주 참여하는지




3. 릴스 노출 로직


릴스는 엔터테인먼트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릴스 또한 위의 과정들과 비슷한 프로세스를 거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릴스 콘텐츠는 팔로우하고 있지 않은 계정의 콘텐츠인 경우가 많습니다.

유저가 좋아할 만한 '새로운 콘텐츠'를 찾아서 보여주려는 알고리즘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릴스 노출에 영향을 주는 신호]

- 유저 활동 : 릴스 콘텐츠에 보인 반응 (좋아요/댓글/공유/저장)

- 과거 기록과 정보 : 이전 시청한 릴스에 대한 반응

- 릴스 콘텐츠의 정보 : 릴스에 활용된 오디오 트랙이나 인기도

- 게시한 사람의 정보 : 게시한 사람의 인기도 (팔로워 수, 사람들의 반응이 활발한가)




이렇게 인스타그램에서 발표한 인스타그램의 노출 로직을 알아봤습니다.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고 싶으시다면 숏폼이 추세인 트렌드에 맞춰보는 건 어떨까요?

브랜드 계정의 팔로워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노출을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브랜딩을 하고 다양한 반응을 얻어내는 것 또한 좋은 요소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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