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성과 지표는 마스터했지?

작성자 김수비
작성일 2023.11.30
조회수 960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김수비AE입니다.


효과적인 광고 운영에는 광고 성과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광고의 성과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 지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광고 지표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프 보기

광고시스템의 [광고 관리] 메뉴에서 캠페인을 선택한 뒤 성과를 확인하고 싶은 광고 그룹의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 광고 그룹의 성과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오른쪽 위의 드롭다운 목록 상자에서 원하는 지표를 선택하여 그래프를 조회할 수 있고, 지표는 최대 2개까지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고객센터



상세 데이터 보기

상세 데이터 : 'PC/모바일 구분', '요일 구분', '시간대 구분', '지역 구분'으로 조건을 선택하여 데이터를 조회
상세 데이터의 조회 기간 : 오늘 또는 지난 7일 이내
상세 데이터 지우기 : 선택한 상세 데이터 삭제


광고 성과 지표


  • 노출수: 등록한 광고가 설정한 모든 매체에 노출된 횟수
  • 클릭수: 등록한 광고가 설정한 모든 매체에 클릭된 횟수
  • 클릭률(CTR, click through rate) : 광고의 클릭수를 노출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 값.
    • CTR은 광고가 노출된 이후 검색 사용자가 얼마나 클릭했느냐를 의미하는 지표로서, CTR이 높을수록 광고의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광고가 특정 기간동안 1000번 노출되고, 5번 클릭되었다면 CTR은 0.5%가 됩니다.
  • 평균 클릭 비용: 광고 한 번 클릭당 과금되는 평균 비용으로, 클릭 1회당 단가.
    • 평균 클릭 비용은 전체 광고비를 클릭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 예를 들어 전체 광고비가 100,000원이고 클릭수가 500번이라면 평균 클릭 비용은 200원입니다.
  • 전환수: 각 사이트의 특성 및 목적에 맞게 정의된 최종 도달 페이지에 도달한 횟수. 즉 전환 페이지에 도달한 횟수
      • 예를 들어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구매 완료 페이지를 전환 페이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검색 사용자가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상품 결제를 완료하여 구매 완료 페이지에 도달하게 되면 전환수에 1이 더해집니다.
  • 전환율: 클릭수 대비 전환수의 비율
    • 예를 들어 100번 광고가 클릭되었고, 전환이 10번 발생했다면 전환율은 10%입니다.
  • 전환매출액: 전환을 통해 발생한 매출
  • 광고수익률: 전환매출액을 총 광고비용으로 나눈 값
  • 총비용: 과금된 총 광고비

  • 각 지표에 관한 정의를 통해 성과 지표를 이해하고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광고 그룹 및 광고 그룹에 등록된 소재, 키워드 등의 설정을 다르게 하여 좀 더 성과가 나타나는 광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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