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GFA, 이젠 필수입니다. (+플러스 스토어)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온라인 광고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최대한 많은 소비자들에게 우리 상품을 알리기 위해
상위 노출이 목표였다면
최근에는 개인화 광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강세일이라는 광고를 온/오프라인에서 보신 적 있을 것입니다.
바로 플러스 스토어를 홍보하기 위한 문구인데요.
기존 소비자들은 네이버에서 가격비교를 할 뿐
브랭딩이 좋은 상품 구매는 SSG, 무신사, 쿠팡과 같은 플랫폼에서 이뤄졌던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네이버에서도 대대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히 앞으로 플러스스토어가 모바일 앱으로까지 출시가 된다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블루오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 광고의 핵심은
개인화, 관심사 타겟팅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개인화 광고의 강점은
자사의 상품을 검색했거나 경쟁사의 상품을 검색한 사람들을
따라 다니며 노출 시킨다는 것인데요.
또한 한번이라도 구매한 이력이 있다면
다음에 재구매가 필요할 때에도 주문내역에서 확인하지 않아도
상품을 검색할 시
우리 상품이 관심있게 봤던 상품으로 최상단에 노출 됩니다.
이러한 구조를 파악하시면서 광고를 준비하신다면
장기적으로 높은 효율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인화, 관심사 맞춤 광고를 준비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1) 네이버 GFA (카탈로그 캠페인)
네이버 GFA는 쉽게 말해 배너광고입니다.
배너광고에 대한 기존 시선은
전환율이 낮다, 즉각적인 전환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광고다.
라는 인식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카탈로그 캠페인이 출시되면서
이러한 인식이 변화한지 오래되었는데요.
카탈로그 캠페인은 개인화 배너광고입니다.
배너광고는 유입입니다.
우리 상품의 키워드를 검색했거나,
경쟁사 상품을 살펴본 소비자들을 따라 다니며 보여주는
배너광고입니다.
트래픽을 통해 점점 많은 모수를 쌓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많은 충성고객들을 모으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쇼핑 상품 DB 및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화 광고 소재를 맞춤형으로 생성하여
타겟팅/추천 기반으로 높은 효율을 보이는 상품입니다.
=> 효과적인 타겟팅 광고로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지는 GFA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높은 전환율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변경 내용의 주요내용은
기존에는 자사몰(공식홈페이지) 웹사이트에 한정되었던 캠페인이
앞으로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자사몰의 모바일 앱으로 확대되어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고객들의 접근성이 높아진 만큼 보다 많은 신규 DB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카탈로그 캠페인의 핵심은 타겟팅 광고입니다.
타겟팅 광고를 위해서는 우리 자사에 관심을 가진 신규DB 모수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만
더 많은 타겟팅 광고를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타겟팅 광고의 장점은 우리 상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만큼
전환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신규DB 모수를 늘리기 위해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과 트래픽 캠페인을 병행하는 전략이 이상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트래픽 캠페인을 진행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사몰(웹사이트)에 유입되는 DB모수를 늘리다보면 어느 순간 정체기가 옵니다.
분명히 트래픽 캠페인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웹사이트에서 모바일앱까지 고객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킨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저희 회사 내에서도 카탈로그 캠페인으로
높은 효율을 내고 있는 광고주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만일 아직도 GFA 카탈로그 캠페인을
진행하고 계시지 않고 계시다면
꼭 준비해보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궁금하시다면
편하게 저에게 연락을 주시어
준비 절차를 확인해보시고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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