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마케팅, 스토리를 팔면 된다? : 출판사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입사자 주아현입니다.
2024년 대한민국을 흔들었던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기억하시나요?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주춤했던 출판 업계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출판 마케팅 중 온라인 마케팅 전략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출판사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다소 소극적인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로 책을 구매할 때는 온라인 서점의 의존도가 높아,출판 시장은 스마트 스토어 진출을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경우 소비자들의 구매 상황을 추적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출판사들은 어떻게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1. 소셜미디어 광고 활용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은 비주얼 중심의 소셜미디어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소비자분들은 책을 선택할 때 비주얼도 중요하게 여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출판사별로 특징 있는 책의 표지처럼 비주얼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에 콘텐츠를 올려 노출하는 전략은 책을 판매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를 활성화하여 소비자들이 책을 읽고 사진이나 리뷰를 올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출판사 브랜드와 관련된 고유 해시태그를 개발한다면 홍보에 도움이 됩니다.
2. 리뷰어, 인플루언서와 협업
소셜미디어에는 북 블로거, 북튜버, 책과 관련된 인플루언서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러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여 책 리뷰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SNS에서 영향력 있는 분들과의 협업은 더 많은 소비자에게 책과 출판사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출판 마케팅 방법입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팔로우 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도가 높아, 그들이 홍보하는 제품에 대한 구매력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데이터 기반 전략
소셜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제작 및 광고를 올리신다면 소셜미디어 분석 도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어떤 콘텐츠가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반응한 시간대에 게시물들을 꾸준히 올려 더 많은 소비자를 유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판 마케팅 중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일 진행을 원하신다면 AMPM 글로벌 전문 마케터, 주아현AE를 찾아주시면
더욱 자세한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든 편하게 연락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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