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비가 추가한 두 가지 '블록'

작성자 허송주
작성일 2023.09.04
조회수 608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6팀 허송주입니다


 새롭게 출시될 하이퍼클로바X가 아닌 기존의 하이퍼클로바를 활용해서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검색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커머스 영역에서 활발하게 AI 추천기술을 접목해 왔는데요. 최근에는 쇼핑 이력을 분석해서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맞춤형 블록’과 ‘추천형 블록’이 도입된다고 합니다. AI 기술을 고도화하면서 검색결과에서는 스마트 블록을 주력으로 내세우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 블록이란 ?

네이버에서 큐레터를 검색한다고 했을 때 어떤 검색결과가 가장 정확한 것인지

생각해 보면 검색 결과에는 아마 웹사이트로 바로 가는 URLl 과 회사 정보가 나올 수 있고 블로그 포스팅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큐레터 구독하는 페이지일 수도 있고 지난 큐레터 이메일 내용일 수도 있겠죠

정확한 검색이라는 것은 무엇을 검색하려고 하는지 의도에 따라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지난 2021년부터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반영한 ‘스마트 블록’ 이라는 것을 도입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검색결과에 컬렉션 단위로 결과를 보여줬으며

검색어에 따른 컬렉션 순서도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동일한 검색어라면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큐레터를 검색하면 모든 사람에게 view 영역이 먼저 나옵니다


네이버는 수많은 콘텐츠를 특정 주제별로 묶어 스마트 블록이라고 불렀고

검색한 사용자의 특성을 기반으로 검색어에 매칭되는 스마트 블록을 검색 결과에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캠핑’을 검색하면 캠핑음식, 캠핑 준비물 리스트 등 관련 브랜드 콘텐츠와

같은 블록이 제공됩니다




이번에는 검색 결과에 ‘쇼핑 블록’ 두 가지를 추가 했는데


첫 번째, 맞춤형 블록은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분석해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해 줍니다

예를 들면 최근에 테이블을 검색했던 사람이 다시 테이블을 검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장바구니 담은 테이블과 비슷한 상품 블록들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그래서 관심 있던 상품을 다시 찾을 수도 있고 비슷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추천형 블록은 하이퍼클로바 ai 기술을 접목해 검색어와 

관련된 상품이나 관심사 키워드를 추천해줍니다

쇼핑 관심사와 키워드를 사용자의 과거 검색 이력과 연관성을 분석해서 검색결과에

추천형 블록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바질을 검색한 사용자가 과거에 화분이나 다른 식물을 검색했던 이력으로

베란다꾸미기 상품 같은 블록을 검색 결과에 만들어서 공기정화 식물 상품을 보여줍니다

샐러드소스나 그릇 등을 찾아본 이용자에게는 #브런치 상품 관심사 키워드를 노출해서

베이글이나 다른 샐러드 채소를 추천해주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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