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는 계속 떨어지는데 뭐가 문제인지 뭘 고쳐야할지 복구방안을 모르겠다면 ..?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권소영 마케터입니다.
ROAS는 계속 떨어지고 있는데, 뭐가 문제이고 어떻게 고쳐야할 지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데이터를 쫓아가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ROAS가 떨어졌으면 '어디에서' 떨어졌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전체 광고 ROAS 확인 -> 하락 ROAS 캠페인 추적 -> 소진된 비용 확인 후 누수 원인 파악 -> 해결
데이터를 넓은 범위에서 점점 좁혀가며 추적하는 것이죠.
전체 광고 ROAS 중 중간에 267.42%로 전체 ROAS 값을 깎는 캠페인이 보입니다.
해당 캠페인이 들어가서 ROAS 하락 원인을 파악해주는데요.
이렇게 광고 비용은 소진이 되었지만, 전환이 나오지 않는 그룹들이 발견됩니다.
그럼 이제 어디서 광고 비용이 소진이 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가장 소진이 많이 된 그룹에 접속합니다.
그럼 이제 또 가장 많이 소진된 소재를 찾아 나서는 거죠! 맨 위의 소재를 보면 3천 8백원 가량 소진되었지만, 전환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럼 여기서 다시, 어느 키워드에서 소진이 되었는지 확인해줍니다.
소재에 접속해 노출되고 클릭된 키워드를 확인하는 거죠.
해당 키워드에서 지출이 되었지만 전환율은 0%임을 확인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복구 방안을 고려하여 조취를 취해야 합니다!
하루의 데이터를 보고 제외 키워드로 설정하기에는 이르니, 30일치 혹은 90일치의 데이터를 확인 후 저효율 키워드인지 판단해줍니다.
만약 몇달간 비용만 소진되고 전환은 없었다면 바로 제외키워드로 설정해줍니다.
하지만, 전환은 나오는데 비용이 소진이 너무 많이 되는 경우라면 입찰가를 하향 조정하여 순위를 조정해줍니다.
무조건 1위라고 전환이 잘 나오고 좋은 것은 아니니, 효율에 따라 설정해주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혹은 외부 상황에 따라 키워드 입찰가가 갑자기 오르거나 검색량이 증가했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볼 때 반드시, 하루가 아닌 최소 2주부터 최대 90일치의 데이터를 보고 신중하게 판단하시는 것이 좋으니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주셔야 하는 점 유의해주세요!
오늘은 ROAS에 따라 데이터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제 어느정도 데이터 분석이 쉬워지셨나요?
데이터는 넓은 범위에서 점점 좁혀서 추적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어렵게 접근하시지 말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문의 남겨주세요,
바로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데이터 분석 & ROAS 개선 전문가, 권소영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화 문의 ☎ 02-6049-4237
이메일 문의 ▶ ksymm@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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