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검색광고 - 대표님, 상품 등록 어떻게 하셨어요?

작성자 신솔아
작성일 2025.06.17
조회수 37


쇼핑검색광고 대표님, 상품 등록 어떻게 하셨어요?


 


안녕하세요 대표님, AMPM글로벌 신솔아 대리입니다.


요즘은 검색광고 유형도 워낙에 다양해서, 특히 제품을 판매하시는 대표님들이시라면 쇼핑검색광고를 이미 집행 중이시거나 계획을 하고 계실거에요.


 


그런데 쇼핑검색광고를 집행하는 브랜드들을 보면, 분명 똑 같은 제품이거나 더 나은 제품이 있음에도 누구는 인기가 많고, 누구는 인기가 없어요.


 


그 차이는 바로, 상품 등록부터 시작됩니다.





 


-글을 읽고 체크해주세요


상품명 / 카테고리 설정 / 속성 정보를 비롯한 상품 등록이 어떻게 돼있나요?


주기적인 리포트 분석을 통해 제외 검색어 / 추가 검색어를 바꿔 주실 수 있나요?


유입량을 높여줄 수 있는 GFA, 파워링크, DA, VA 광고 등을 함께 믹스해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아시나요?


 


이 중 막히는 게 있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1. 상품명





“예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 빠른 제작다 갖췄는데 왜 구매는 없을까요?”






바로,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객들은 네이버 스토어에서 올라오는 상품들을 주기적으로 살펴보다가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때마침 생각나고 필요한 순간에 검색을 해서 보이는 업체중 괜찮은 곳을 선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경쟁력을 잃을 수 있어요.


 


네이버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할 시 넣는 상품명은 자연적으로 네이버 알고리즘이 검색 키워드로 인식해, 해당 상품명, 카테고리, 속성 정보, 혹은 유사/확장 검색을 통해 노출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상적인 상품명, 봤을 때 무슨 물건인지를 파악할 수 없는 상품명을 입력해두셨다면 당장 바꿔 주셔야 합니다. 고객이 페이지를 봤을 때 유추하기 어려워 유입 전환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고, 네이버는 상품명을 토대로 유사 키워드까지 확장 검색을 허용하기 때문에 내 제품과 전혀 상관없는 검색어에 노출이 되어 오클릭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광고비 나가는 소리들리시죠?)





 


 


좋은 상품명은 검색어에 맞는 제품이 노출되고, 오프라인 매장의 간판처럼 우리가 판매하는 게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좋은 예 : 아이폰15 실리콘 투명케이스 감성디자인 하트디자인 / 하드 투명 / 그립감


나쁜 예 : 감성적인 하트 폰케이스


 


è 검색 키워드와의 연관성이 낮기 때문에 노출 자체가 어렵습니다. 또한 상품명이 불분명할 경우 네이버의 유사 키워드 확장 매칭으로 인해 하트”, “감성등의 구매요인이 크게 없는 검색어에 노출되어 전환율이 하락합니다.






2. 카테고리










사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이 보통은 파워링크나 검색 광고는 경험이 있으신 경우가 많아 상품명 같은 경우엔 키워드 광고처럼 집행을 시도하고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시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러나 쇼핑검색광고는 노출되는 글자수가 제한적이고 직접적으로 일치검색이나 다량 키워드 등록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상품명과 더불어 카테고리 설정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왜냐하면 카테고리 설정을 통해 관련성 높은 키워드군에 포함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인데요, 제품 카테고리를 내 제품 속성에 맞춰 세분화 하면 유사 키워드 연결 정확도가 높아지고, 속성 정보를 최대한 정확히 입력할수록 자동 매칭 키워드가 다양화가 됩니다.


 


특히, 색상/기종/재질 등의 속성이 빠지면 매칭 손해가 극심하기 때문에 꼭 신경 써주셔야 하는 항목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등록시 자동 분류된 카테고리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시고 실제 상품 속성과 가장 잘 맞는걸로 변경해 주세요.


 


또한, 쇼핑탭에서 유사 상품을 검색해보고 상위 노출 상품들의 카테고리를 참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카테고리 분류는 우리가 파는 제품 특징을 정확히 보여주고, 검색 알고리즘에 나도 이 상품이야라고 말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좋은 예(폰케이스) : 디지털/가전 > 휴대폰액세서리 > 케이스/커버


나쁜 예(폰케이스) : 디지털/가전 > 스마트기기 주변기기 > 스마트폰 거치대


è 이 경우 스마트폰 거치대나 주변 기기를 구매하려던 고객들이 유입되기 때문에 실질 전환률이 낮아지고 상품명 / 카테고리 분류가 일치하는 다른 제품군들에 비해 노출 순위가 낮아져 노출량 자체가 낮아집니다.






3. 속성 정보











상품명도 좋고, 카테고리도 수정했는데 왜 아직도 노출이 부족하지?”


 


이럴 때 추가로 체크해야 하는 것이 바로 속성 정보입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상품명 + 카테고리 + 상품 등록 시 입력한 속성정보 (기종,색상,재질,용도)등을 기반으로 키워드 매칭이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성 또한 키워드를 따로 넣을 수 없는 쇼핑검색광고에서 사실상 키워드 역할을 하는 중요한 노출 요소이지요.


 


이 속성 정보 또한 추상적인 내용이 아닌 직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로 넣어주셔야 하는데요, 그래야만 고객의 검색 키워드와 매칭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정밀도가 상승합니다. 색상/기종/재질 속성이 빠졌을 때 노출 손실이 크기 때문에 꼭 신경써주세요.


 


좋은 속성 정보는 우리가 파는 제품의 속성을 명확히 알려, 해당 재질과 색상 / 특징을 찾는 고객에게 잘 도달하는 정보입니다.


 


 


좋은 예 :


상품명 아이폰15 하드 폰케이스 / 무광 / 투명 / 실리콘 / 하트 디자인


속성 정보 : 기종 아이폰 15, 재질 실리콘, 하드, 색상투명, 기능 미끄럼 방지, 충격 보호, 용도 휴대폰 보호, 감성 디자인


 


나쁜 예 :


상품명 감성 하트 폰케이스 / 러블리 / 커플 선물 추천


속성 정보 : 입력없음 또는 기타 선택


è 이 경우 실제 검색 키워드와 연관도가 낮아 노출 자체가 안되거나 엉뚱한 검색어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클릭 후 빠른 이탈로 CPC가 높아지거나 품질 지수가 하락 될 수 있습니다.




4. 추가 광고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는 분명 매력적인 광고 방식이지만, 고객이 직접적으로 내 상품이 검색될 키워드를 직접 입력해야 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님과 동일 광고를 집행하는 셀러가 많아서 경쟁에 한계가 있거나, 제품 특장점이 뚜렷해 세분화 키워드로 유입을 시키는 것이 좋은 상황일 경우 다양한 광고를 추가적으로 집행해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쇼핑 검색광고의 경우에는 레포트를 내려 받아 고객들이 어떤 액션을 취하는지, 무슨 검색어를 입력하고 주로 어떤 상품을 구매하는 지 등을 세세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분석을 통해 연동할 수 있는 광고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GFA – 카탈로그 광고를 활용해 기존 구매 고려 고객층에게 리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DA – 대표님의 상품, 브랜드를 인식시켜 타 채널에서의 구매를 유발하거나, 당장 구매로 전환이 되지 않더라도 검색을 통해 재유입 되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방송, 유튜브 영상을 통해 상품을 광고하고 “000” 검색을 유도하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파워링크 네이버의 파워링크는 키워드를 직접 지정하고, 유사검색어를 제외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쇼핑검색광고에서 유입량이 많았던 키워드들은 파워링크에서도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집행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런 걸 신경 쓸 시간이 없으신가요?




대표님, 사업만으로도 바쁘실텐데 남는 시간에 키워드를 분석하고 집행하고, 성과 분석을 통해 효율화를 시킨다는 작업은 많은 지식도 필요하지만 해당 단계를 제대로 하기 위한 집중 시간도 꼭 필요합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마케팅의 중요성도 알고 영상이나 글을 찾아보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없어 나중으로 미루는 사이, 다른 셀러분들은 오늘도 적극적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의 고민을 대신 해드릴 수 있는 마케터, 실제 집행을 통해 성과로 이야기하는 마케터,


 


신솔아 마케터에게 연락 주시면, 대표님의 브랜드 방향에 맞춘 광고 전략을 제안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터자격이수

대표님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케터, 신솔아 입니다.

대표님! 궁금한 게 있으신가요? 제게 말씀해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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