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왜 필요할까?

작성자 윤지원
작성일 2025.06.17
조회수 3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많은 브랜드들이 활용하고 있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이은 바이러스가 퍼지듯 브랜드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커뮤니케이션 혹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2. 왜 바이럴 마케팅이 필요한가?

소비자들이 광고를 피하는 요즘, 네이티브 콘텐츠 형태의 바이럴은 광고 같지 않아 반응을 이끌어내기 좋고, 발견형 콘텐츠 시대에 알맞습니다.

또한 요즘 소비자들의 구매 여정이 길어지고 있고, 그 구매 여정 속에 실사용 후기를 찾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고민하는 그 순간, 이탈할 수 있는 소비자를 붙잡는 역할을 해줍니다.

, 바이럴 마케팅은 유입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와 전환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3. 바이럴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효과가 좋을까?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1) 광고처럼 보이지 않게 콘텐츠를 설계

: 자연스럽고 공감이 가는 메시지, 그리고 실사용 후기 형태로 기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타겟을 명확히 정하고 플랫폼을 선별

: 타겟의 콘텐츠 소비 습관에 맞춘 플랫폼을 선택해야 더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3) 자발적 참여 & 공유 유도 장치 만들기

: 댓글 이벤트, 챌린지 등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확산될 수 있도록 유도 장치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4) 인플루언서 or 체험단 활용

: 신뢰도 높은 사용자의 경험을 통해 설득력이 있는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전환 동선까지 고려한 콘텐츠, 마케팅 설계

: 콘텐츠를 본 후 자연스럽게 브랜드 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 상담 연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동선을 설계하며, 여러 광고를 함께 집행하여 기억속에 남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단순히 콘텐츠를 퍼뜨리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공감, 그리고 행동까지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어떤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집행해야할 지 어려우시다면 윤지원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브랜드에 맞는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찾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터자격이수

브랜드의 매력을 발견하는 전략형 마케터

업종이 같아도 타겟이 다르고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다르면 광고도 달라져야 합니다!
남들 다 하는 '복붙' 광고가 아니라 우리 브랜드만의 '진짜' 광고.
브랜드의 매력을 발견하는 전략형 마케터. 저와 함께 하시죠 : )

Tel : 02-6049-4155 (직통)
E-mail : 1121kelly@ampm.co.kr
Open Kakao : https://open.kakao.com/o/s5iS4Vph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ssa9206@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전화문의
02-6049-4628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마케터 소개
신솔아 마케터
TEL. 02-6049-4628
E-mail. ssa9206@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