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왜 필요할까?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많은 브랜드들이 활용하고 있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이은 바이러스가 퍼지듯 브랜드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커뮤니케이션 혹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2. 왜 바이럴 마케팅이 필요한가?
소비자들이 광고를 피하는 요즘, 네이티브 콘텐츠 형태의 바이럴은 광고
같지 않아 반응을 이끌어내기 좋고, 발견형 콘텐츠 시대에 알맞습니다.
또한 요즘 소비자들의 구매 여정이 길어지고 있고, 그 구매 여정 속에
실사용 후기를 찾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고민하는 그 순간, 이탈할 수 있는 소비자를 붙잡는 역할을
해줍니다.
즉, 바이럴 마케팅은 유입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와 전환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3. 바이럴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효과가 좋을까?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1) 광고처럼 보이지 않게 콘텐츠를 설계
: 자연스럽고 공감이 가는 메시지, 그리고 실사용 후기 형태로 기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타겟을 명확히 정하고 플랫폼을 선별
: 타겟의 콘텐츠 소비 습관에 맞춘 플랫폼을 선택해야 더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3) 자발적 참여 & 공유
유도 장치 만들기
: 댓글 이벤트, 챌린지 등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확산될 수 있도록 유도 장치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4) 인플루언서 or 체험단
활용
: 신뢰도 높은 사용자의 경험을 통해 설득력이 있는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전환 동선까지 고려한 콘텐츠,
마케팅 설계
: 콘텐츠를 본 후 자연스럽게 브랜드 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 상담 연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동선을 설계하며, 여러 광고를
함께 집행하여 기억속에 남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단순히 콘텐츠를 퍼뜨리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공감, 그리고 행동까지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어떤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고 집행해야할 지 어려우시다면 윤지원 마케터에게 문의해주세요. 브랜드에 맞는 전략을 함께 고민하고 찾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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