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왜 쇼핑에 전력을 다할까?

심수빈 마케터
2025-10-28
조회수 : 43
댓글 0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 2본부 2팀 심수빈 AE입니다. 요즘 AI로 전산업군의 격변이 예상되는 때를 지나고 있습니다.
언제나 핫이슈인 쇼핑 영역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다고 볼수 있는데요.
한국은 세계적으로 드물게 자국 내 독자적인 검색 포털 기업을 보유한 나라 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이슈와 같이 네이버는 쇼핑에 굉장히 많은 에너지와 투자를 이룬 기업입니다. 그렇다면, 왜 네이버가 그렇게 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검색과 쇼핑에 있어서 AI의 영향이 강력할 지라도 모바일 시대로의 변화와 함께 기본 쇼핑 이용 개념과 구조에 대한 격변으로 인한 이유가 가장 크다고 사료됩니다.
오프라인 광고 중에서는 [AIDMA (Attention-Interest-Desire-Memory-Action) 기억(Memory) 중심 → 구매(Action)가 핵심 행동이였습니다.
그렇지만 인터넷/모바일 중심 시장에서는 [AISAS (Attention-Interest-Search-Action-Share)] 검색(Search)과 공유(Share)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이전에는 고객이 기억하고 상품을 구매했다면, 지금도 '검색'으로 그 활동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 입니다.
그래서 검색 광고의 역할도 여전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전의 AIDMA 모델에서는 인지 시키고 기억을 유도하는 것이 광고의 역할이였다면, AISAS에서는 검색 유도 및 후기 확산이 광고의 역할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AI시대 때도 동일하게 그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 예상됩니다.
AI와 쇼핑의 만남으로 우리 삶이 어떻게 또 변화될지 예측이 가능하신가요?
소비자들은 여전히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확산하는 자발적인 주체가 되어, 온라인 검색광고 쇼핑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 주고 있는 주인공이 되고 있습니다.
광고 관련한 문의는 아래 번호로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심수빈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