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문? 바이러스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작성자 표연경
작성일 2025.04.15
조회수 75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본부 1팀 표연경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기존 방식의 마케팅이 아니라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이 글을 봐주시면 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

 

 

-       입소문 마케팅

-       VirusSpiral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개념으로 이는 인터넷고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전파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       전통적인 광고와 달리 기업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제품을 경험한 소비자가 직접 메시지를 재생산하고 공유함으로써 확산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바이럴 광고의 주요 유형

 

 


1.     네이버 블로그

-       블로그 체험단, 블로그 기자단을 활용해 자연스러운 후기 형식의 콘텐츠 제공



 

2.     네이버 카페

-       특히 맘카페처럼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커뮤니티에서 육아, 교육, 음식점 등의 분야에서 효과적인 타겟팅 가능

 


3.     유튜브

-       타겟층이 비슷한 유튜버를 통한 제품 리뷰 및 체험 영상 제작

 


4.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       제품 사용 후기, 일상 속 콘텐츠, 제휴 마케팅, 협찬 콘텐츠 등을 통해 시각적이고 직관적인 홍보 가능

 

 

 



 

바이럴 마케팅의 장단점

 

 


   장점



1.     비용대비 높은 효과

-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콘텐츠 확산으로 인해 광고비 절감 가능



 

2.     브랜드 인지도 상승

-       다양한 채널을 통해 예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고객층에게 노출 가능



 

 

   단점



1.     결과의 불확실성

-       예상하지 못한 부정적인 반응이나 논란 발생 가능성



 

2.     성과 측정의 어려움

-       확산 규모와 영향력을 수치화하기 어려워 정확한 ROI 계산이 어렵다.



 

 

 

바이럴 마케팅 전략

 

 

1.     자연스러운 콘텐츠 유도

-       소비자들이 광고로 느끼지 않도록 자연스럽고 유용한 정보로 접근

-       실 사용자 혹은 인플루언서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도록 유도



 

2.     허위/과장 광고 금지

-       신뢰도 하락 및 법적 문제의 가능성 존재



 

3.     핵심 키워드 분석

-       제품 특성과 잘 맞는 키워드를 정밀하게 분류 및 추출

-       키워드를 중심으로 브랜드의 소구점과 연결된 스토리 구성



 

4.     콘텐츠 최적화 제작

-       키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통해 검색 상위 노출 유도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믹스 활용

 



 

 

끝으로,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위해서는 빠르게 확산 가능한 키워드와 가치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미있거나 유익하며,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자발적 확산을 유도하는 전략이 핵심입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있으면 AMPM 글로벌  표연경 마케터에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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