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10가지만 알아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대표님, 마케팅 담당자님
AMPM 마케터 양재현입니다 :)
혹시 1) 매출 증대나 2) 브랜딩의 목적을 갖고,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와 협업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이번 글을 읽으시게 되면 대행사 협업 미팅 진행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 Top 10’을 이해하실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해하시기 편하도록 예시도 준비했으니,
광고 성과 극대화를 위해 집중해 주세요!
1. CPC (Cost Per Click)
CPC는 ‘클릭당 비용’
즉,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첫 시작이며,
대행사는 1) CPC가 낮으면서 2)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찾아 제안 드립니다.
구글 광고에서 "운동화 할인" 키워드로 광고를 게재했을 때,
한 번의 클릭당 500원이 소요된다면, CPC는 500원입니다.
2. CPM (Cost Per Mille)
CPM은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지불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CPM 기반 광고의 경우에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목적을 갖는
대표님/마케터님께 제안 드리곤 합니다.
<출처 : https://calculatorlib.com/ko/cpm-calculator>
예시)
페이스북 광고에서 CPM이 10,000원이라면,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10,000원이 차감된다고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3. CTR (Click Through Rate)
CTR은 ‘클릭률’이라는 의미로,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비율이라 말합니다.
CTR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타겟하는 고객들을 후킹 할 수 있도록
전문 마케터와 함께 매력적인 카피 라이팅과
이미지를 제작해야 합니다.
<출처 : https://calculatorlib.com/ko/ctr-calculator>
예시)
A 광고를 10,000번 노출되었는데 200번의 클릭이 발생했다면,
CTR은 (200 / 10,000) X 100(%) = 2%가 됩니다.
4.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 대비 매출 비율)
ROAS란 ‘광고비 대비 매출 비율’을 의미하며,
광고비 대비 매출이 얼마나 올라갔는지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계산 공식은 (광고에 따른 매출액 / 광고비) x 100(%)이며,
매출 증대 목적의 마케팅 전략 진행시 중점적으로 봐야 할 지표입니다.
<출처 : https://www.hedleyonline.com/ko/blog/all-about-roi-and-roas/>
예시)
B 광고에 ‘마케팅 예산을 100만 원’ 사용했을 때 ‘500만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면,
ROAS는 (500만 원 / 100만 원) X 100(%) = 500%가 됩니다.
5. CPA (Cost Per Acquisition, 전환당 비용)
CPA는 ‘전환당 비용’을 의미하며,
한 명의 고객을 유치하는 데 드는 비용을 말합니다.
<출처 : https://calculatorlib.com/ko/cpa-calculator>
예시)
C 광고에 ‘앱 다운로드 횟수’를 전환으로 설정했을 경우,
30만 원의 광고비로 10명의 다운로드를 일으켰다면
CPA는 3만 원입니다.
6. 리타겟팅 (Retargeting)
리타겟팅이란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시 광고를
노출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리타겟팅 광고는 1) 재구매율이 높거나,
2) 고관여인 상품에 사용할 시
효과적으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segama.co.kr/blog/22026/>
예시)
인스타그램에서 가죽 재킷을 확인하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고 구매하지 않았을 때,
다시 같은 제품이 노출되는 것을
리타겟팅이라고 합니다.
7.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로 구글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상위 노출할 수 있도록
최적화 세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크게 SEO에는 1) 키워드 전략과 2) 콘텐츠 품질,
3)백링크 등의 중요 요소들이 있어
이를 염두에 두고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출처 : https://velog.io/@rladbgus1858/seo>
예시)
블로그 글 작성 시 주제가 될 ‘키워드’를 제목에 넣을 경우,
검색 결과에 우선순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이
SEO 세팅 중 하나입니다.
8. LTV (Lifetime Value)
LTV는 ‘고객 생애 가치’라고 하며,
한 명의 고객이 브랜드에서 발생시키는
총매출을 의미합니다.
LTV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들과의 관계성이 매우 중요하며,
충성고객 유치 및 세심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출처 : https://revenuefy.io/ko/grow/customer-lifetime-value-necessary-for-the-subscription-economy>
예시)
A라는 고객이 한 달에 5만 원씩 지출되는 ‘000 효소’를
2년간 구매하게 된다면, LTV는 120만 원이 됩니다.
9. A/B 테스트 (Split Testing)
A/B 테스트는 두 가지 이상의 광고를
상호 비교하여, 어떤 성과가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실험하는 방식입니다.
광고 성과를 효율적으로 극대화하기 위해
활용하는 기법이지만, 결과에 대한 피드백과 분석을 통해
다음 전략을 세울 때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 https://www.ascentkorea.com/ab-test/>
예시)
광고 카피 A와 광고 카피 B를 각각 50%씩 노출한 후,
CTR(클릭률)이 높은 버전을 선택하여
예산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10. 랜딩 페이지 (Landing Page)
랜딩 페이지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이동하는 페이지로, 구매 혹은 문의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랜딩페이지는 심플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수록
전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랜딩페이지 제작 후 피드백해 주실 마케터분이 있을수록
객관적이고 효율이 좋을 랜딩 페이지를 확보하실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https://imweb.me/blog?idx=129&category=insight>
예시)
'100만 원 상당의 전자책 무료 신청' 광고를 클릭하면,
신청 양식이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해서
문의까지 넘어갈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오늘은 마케팅 대행 미팅 전에 알아두면,
이해하기 쉬워질 마케팅 용어 Top 1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미팅 진행시 마케팅 용어를 모르는 경우엔
적극적으로 질문해주시고, 정보를 얻어 가는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마케터도 광고주님께서
원하는 포인트와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분석해
효과적인 방안을 제공해 줄 수 있게 됩니다 :)
이외에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남겨주시면,
이해하시기 편하도록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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