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양재현입니다 :)
오늘은 제가 진행하고 있는 F&B 업종에서
1개월 만에 전월 대비 매출액이 28.6% 상승할 수 있었던
접근 방법 및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업무 진행에 따라 작성할 예정이며,
하기의 목차로 안내드립니다.
1. 온라인에서 F&B 업종의 타겟 유형 및 니즈
2. 제품별 마케팅 포인트
3. 매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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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에서 F&B 업종의 타겟 유형 및 니즈
우선 F&B 업종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는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B2B - 요식업 자영업자와 같은 유형
- 2) B2C - 일반 소비자의 유형
제가 진행한 유형은 2번이지만,
서로 다르더라도 이들의 공통적인 니즈는
[저렴한 가격 + 좋은, 안전한 품질]입니다.
반대로 차이점은 구매 수량 및 빈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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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플랫폼의 변화입니다.
과거에는 F&B 업종의 제품들은 소비자의 행동 반경을 고려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에 초점을 맞췄다면,
현재는 스마트폰 및 SNS로 인해
온라인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하거나,
2) 초기 사업 진행 시 고정비를 낮추기 위한
온라인 시장 진입은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노출되며,
구매로 연결할 수 있는 마케팅 퍼널 구축 시
고정비/사업 예산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클라이언트님의 경우,
1번의 케이스였고, 혼자서 진행하시다가
온라인 마케팅 관련 문의를 주셔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 제품별 마케팅 포인트
다음은 온라인을 통해 정보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노출 시 자주 보이는
2가지의 유형을 가져왔습니다
1) 오프라인보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
2) 거리상의 문제 / 판매 채널이 적은 제품
1번 유형의 경우,
1) 타사 대비 가격 경쟁력이 있거나,
2) 대량으로 판매 시 유리한 업종, 기업에 해당됩니다.
이 때의 차별 포인트는 빠른 확산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1) 가격 프로모션이나
2) 혜택 관련 이벤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2번 유형의 경우,
제품 자체의 퀄리티나 차별성이 명확한 경우로
가격대가 1번 유형에 비해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마케팅 포인트는
소비자들의 구매(경험)하고 싶은 감정을 건드려
1차 구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차별성을 살린 소재나 후킹 포인트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저의 클라이언트님의 경우,
저는 1번과 2번 사이에 포지셔닝 되었기 때문에
- 내부 상황에 따라 마케팅 포인트 우선순위를선정 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 매체 전략
마지막으로 각 유형별 매체 전략에 대해서는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후 마케팅 학교의 영상에서
매체 전략 위주로 내용을 준비하겠습니다.
우선 온라인에서 각 회사/업체마다 노출되고 있는
현황에 따라서 우선순위 등을 고려하여 운영전략 설정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위 2가지 유형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릭> 우선순위 기반의 운영전략 컨설팅을 희망한다면?
1) 오프라인보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 :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신규 고객 확보 전략
- 앞서 말씀드렸던,
- 특가 같은 할인 프로모션 및 혜택 관련
- 이벤트 제공에 가장 적합한 매체는 네이버입니다.
최근 네이버에서는 스토어플러스가 도입되면서,
기존 원쁠딜에서 오늘끝딜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컬리 N 마트 등, F&B 업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출 진행중입니다.
프로모션 기간 때에는 네이버 외
메타, 구글과 같은 외부 트래픽을 끌어와서
진행하는 전략도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2) 거리상의 문제 / 판매 채널이 적은 제품 :
고객의 1차 구매 유도 및 경험 제공 전략
해당 경우에는 온라인 시장을 이제 진입하는 업체와
저희 클라이언트님처럼 온라인 마케팅 협업을 희망하는
업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2-1) 처음 온라인 시장을 진입하는 업체 :
- 스마트스토어 입점하여 자사몰 구축 비용 절감
- 초기 고객의 인지도 상승 및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체험단들을 적극 활용하여 검색 시 신뢰도 구축
- 네이버 검색광고 / GFA 등의 초기 업체에 맞는 광고 세팅 최적화
2-2) 기존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한 업체 :
- 기존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 성과 분석 및 최적화
- 기존/충성 고객들이 바라보는 제품의 소구점과 차별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바이럴 마케팅 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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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마케팅에는 정답은 없지만,
KPI 달성이라는 답을 위해
데이터 및 시장 현황을 직접 확인하면서
끊임없이 가설들을 도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실 가능성을 판단 후 진행하여,
만약을 대비하는 방안 또한 준비되어야 합니다.
저와 같이 1) 능동적인 태도와
2) 업종에 대한 이해도 및 경험이 있는
마케터와의 협업은 브랜드의 매출 증대와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함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하기의 내선번호나
양재현 마케터 페이지를 통해 연락주시면
컨설팅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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