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월 만에 F&B(식품/음료)업종 매출 28.6% 상승시킨 온라인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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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재현 마케터
2025-09-05

조회수 :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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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양재현입니다 :)


오늘은 제가 진행하고 있는 F&B 업종에서

1개월 만에 전월 대비 매출액이 28.6% 상승할 수 있었던

접근 방법 및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업무 진행에 따라 작성할 예정이며,

하기의 목차로 안내드립니다.


1. 온라인에서 F&B 업종의 타겟 유형 및 니즈

2. 제품별 마케팅 포인트

3. 매체 전략



===


1. 온라인에서 F&B 업종의 타겟 유형 및 니즈


우선 F&B 업종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는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B2B - 요식업 자영업자와 같은 유형

  1. 2) B2C - 일반 소비자의 유형


13 key Difference between B2B and B2C marketing ? - Slyleadz



제가 진행한 유형은 2번이지만,

서로 다르더라도 이들의 공통적인 니즈는

[저렴한 가격 + 좋은, 안전한 품질]입니다.


반대로 차이점은 구매 수량 및 빈도가 됩니다.


---

다음은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플랫폼의 변화입니다.


과거에는 F&B 업종의 제품들은 소비자의 행동 반경을 고려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에 초점을 맞췄다면,


현재는 스마트폰 및 SNS로 인해

온라인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SNS 마케팅 전 알아야 할 것 - 크몽



그래서,

1)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하거나,

2) 초기 사업 진행 시 고정비를 낮추기 위한

온라인 시장 진입은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노출되며,

구매로 연결할 수 있는 마케팅 퍼널 구축 시

고정비/사업 예산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클라이언트님의 경우,

1번의 케이스였고, 혼자서 진행하시다가

온라인 마케팅 관련 문의를 주셔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클릭> 비슷한 상황이시라면 문의하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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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제품별 마케팅 포인트


    다음은 온라인을 통해 정보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노출  시 자주 보이는

    2가지의 유형을 가져왔습니다


    1. 1) 오프라인보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

    2. 2) 거리상의 문제 / 판매 채널이 적은 제품



    1번 유형의 경우,

    1) 타사 대비 가격 경쟁력이 있거나,

    2) 대량으로 판매 시 유리한 업종, 기업에 해당됩니다.


    이 때의 차별 포인트는 빠른 확산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1) 가격 프로모션이나

    2) 혜택 관련 이벤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 할인 VS 덤 이벤트 무엇이 유리할까요



    2번 유형의 경우,

    제품 자체의 퀄리티나 차별성이 명확한 경우

    가격대가 1번 유형에 비해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마케팅 포인트는

    소비자들의 구매(경험)하고 싶은 감정을 건드려 

    1차 구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차별성을 살린 소재나 후킹 포인트

    지속적으로 만들어가야 합니다.



    1. 저의 클라이언트님의 경우,

    2. 저는 1번과 2번 사이에 포지셔닝 되었기 때문에

    3. 내부 상황에 따라 마케팅 포인트 우선순위를
      선정 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 매체 전략


    마지막으로 각 유형별 매체 전략에 대해서는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후 마케팅 학교의 영상에서

    매체 전략 위주로 내용을 준비하겠습니다.





    우선 온라인에서 각 회사/업체마다 노출되고 있는

    현황에 따라서 우선순위 등을 고려하여 운영전략 설정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위 2가지 유형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릭> 우선순위 기반의 운영전략 컨설팅을 희망한다면?



    1. 1) 오프라인보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 : 

    2.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신규 고객 확보 전략


      1. 앞서 말씀드렸던,
      2. 특가 같은 할인 프로모션 및 혜택 관련
      3. 이벤트 제공에 가장 적합한 매체는 네이버입니다.

      최근 네이버에서는 스토어플러스가 도입되면서,

      기존 원쁠딜에서 오늘끝딜로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컬리 N 마트 등, F&B 업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출 진행중입니다.


        프로모션 기간 때에는 네이버 외

        메타, 구글과 같은 외부 트래픽을 끌어와서

        진행하는 전략도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미디어 디코딩] 구글·메타 독과점 체제 흔들… 디지털 광고 시장이 변한다 - Brand Brief - 브랜드브리프

        2) 거리상의 문제 / 판매 채널이 적은 제품 : 

        1.          고객의 1차 구매 유도 및 경험 제공 전략


          해당 경우에는 온라인 시장을 이제 진입하는 업체와

          저희 클라이언트님처럼 온라인 마케팅 협업을 희망하는

          업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2-1) 처음 온라인 시장을 진입하는 업체 : 

          - 스마트스토어 입점하여 자사몰 구축 비용 절감


          - 초기 고객의 인지도 상승 및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체험단들을 적극 활용하여 검색 시 신뢰도 구축


          - 네이버 검색광고 / GFA 등의 초기 업체에 맞는 광고 세팅 최적화



          2-2) 기존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한 업체 : 

          - 기존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 성과 분석 및 최적화


          - 기존/충성 고객들이 바라보는 제품의 소구점과 차별성을 기반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바이럴 마케팅 집행



          삶을 쌓다




        ===

        끝으로 마케팅에는 정답은 없지만,

        KPI 달성이라는 답을 위해

        데이터 및 시장 현황을 직접 확인하면서

        끊임없이 가설들을 도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실 가능성을 판단 후 진행하여,

        만약을 대비하는 방안 또한 준비되어야 합니다.


        저와 같이 1) 능동적인 태도와

        2) 업종에 대한 이해도 및 경험이 있는

        마케터와의 협업은 브랜드의 매출 증대와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함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하기의 내선번호나

        양재현 마케터 페이지를 통해 연락주시면

        컨설팅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내선번호 : 02-6049-4636
        2. 카카오톡 ID : rgvd566

        3. <클릭 시 문의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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