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샵 A to Z, 미리 준비하지 않으시면 뒤처지게 됩니다

양재현 마케터
2025-09-15
조회수 : 29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의 양재현입니다 :)
요즘 유튜브를 보면서 아래와 같은 형태 많이 보셨죠?
위와 같은 형태를 유튜브 샵이라하고, 오늘은 곧 핫해질
하지만 유튜브는 위와 같은 양상들이 보이기 때문에,
2) 라이브 스트리밍 중 채팅과 함께 상품 소개 및 판매
3) Shorts 영상에서도 쇼핑 기능 사용 가능
===
우선 유튜브 샵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 인기 있는 리뷰 콘텐츠에 직접 제품을 연결하면, 신뢰도와 전환율 상승
ex) 뷰티 유튜버가 화장품 리뷰하면서 해당 상품 바로 구매 링크 노출
2) 라이브 방송 쇼핑 (Live Commerce)
-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시청자의 실시간 질문에 답하며 구매 유도
- 슈퍼챗 + 쇼핑 기능을 함께 활용해 수익 극대화
3) 채널 전용 쇼핑 탭 운영
- 유튜브 채널 내 '스토어' 탭을 통해 카탈로그처럼 상품 구성 가능
- 시즌/이벤트별 프로모션도 가능
2. 유튜브 알고리즘에 잘 노출되도록 썸네일, 키워드 전략 병행
2)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매출 상승 프로젝트를 기획 중인 기업 및 업체
요즘 유튜브를 보면서 아래와 같은 형태 많이 보셨죠?
유튜브 샵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인사이트를 작성해봤습니다.
2) 유튜브 샵 연동 방법 및 조건
3) 유튜브 샵 활용 방법
4) 권장 타겟
===
유튜브 샵(Youtube Shop)은 유튜브와 쇼핑 플랫폼
글의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튜브 샵이란?2) 유튜브 샵 연동 방법 및 조건
3) 유튜브 샵 활용 방법
4) 권장 타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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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튜브 샵이란?
(ex: cafe24, Shopify, WooCommerce 등)이 연동되어,
콘텐츠와 상품을 한 곳에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유튜브 영상 또는 라이브 스트리밍 중
쉽게 말해, 유튜브 영상 또는 라이브 스트리밍 중
상품을 소개하고, 바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유튜브에서 구축한 쇼핑 채널입니다.
유튜브 샵이 도입되기 전에는
유튜브 쇼핑이나 댓글, 영상 캡션 등에
구매 관련 링크를 적어뒀던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위와 같은 양상들이 보이기 때문에,
유튜브 샵 서비스를 확장한 것으로 예상되며,
단순히 콘텐츠 플랫폼에서 커머스 플랫폼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크리에이터, 브랜드, 기업이 새로운 전환 매출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며,
진행 시 장점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튜브 샵의 장점>
1) 영상 아래에 상품이 노출되어 클릭 유도 가능2) 라이브 스트리밍 중 채팅과 함께 상품 소개 및 판매
3) Shorts 영상에서도 쇼핑 기능 사용 가능
===
2. 유튜브 샵 연동 방법 및 조건
우선 유튜브 샵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몇 가지 자격 요건과 연동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2) 콘텐츠 조건 저작권 위반 없는 콘텐츠 유지
3) 지역 제한 현재 한국 포함 주요 국가에서 지원
4) 계정 유형 비즈니스 인증 완료된 유튜브 채널 필요
<조건에 맞지 않다 생각되신다면, 4. 권장타겟까지 꼭 읽어주세요>
2) 마플샵
2) SUZURI
2) cafe24, Shopify 등 쇼핑 플랫폼 연결
3) 상품 등록 및 쇼핑 콘텐츠 제작
4) 영상/라이브에 상품 연결
5) 검토 후 상품이 영상 하단 및 쇼핑 탭에 노출
===
유튜브 샵은 단순 상품 노출 채널을 넘어서,
콘텐츠 마케팅과 전환율을 동시에 극대화할 수 있는
✅ 연동 가능 자격 조건
1) 구독자 수 최소 1,000명 이상 필요 (브랜드 계정 기준)2) 콘텐츠 조건 저작권 위반 없는 콘텐츠 유지
3) 지역 제한 현재 한국 포함 주요 국가에서 지원
4) 계정 유형 비즈니스 인증 완료된 유튜브 채널 필요
<조건에 맞지 않다 생각되신다면, 4. 권장타겟까지 꼭 읽어주세요>
🔗 연동 가능한 쇼핑 플랫폼
<한국에서만 가능한 플랫폼>
1) 카페242) 마플샵
<일본에서만 가능한 플랫폼>
1) BASE2) SUZURI
🛠 연동 절차 요약
1) 유튜브 스튜디오 → 수익 창출 메뉴 → 쇼핑 탭 접근2) cafe24, Shopify 등 쇼핑 플랫폼 연결
3) 상품 등록 및 쇼핑 콘텐츠 제작
4) 영상/라이브에 상품 연결
5) 검토 후 상품이 영상 하단 및 쇼핑 탭에 노출
===
3. 유튜브 샵 활용 방법
유튜브 샵은 단순 상품 노출 채널을 넘어서,
콘텐츠 마케팅과 전환율을 동시에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 대표적인 활용 전략
1) 제품 리뷰 영상 + 유튜브 샵 연동- 인기 있는 리뷰 콘텐츠에 직접 제품을 연결하면, 신뢰도와 전환율 상승
ex) 뷰티 유튜버가 화장품 리뷰하면서 해당 상품 바로 구매 링크 노출
2) 라이브 방송 쇼핑 (Live Commerce)
-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시청자의 실시간 질문에 답하며 구매 유도
- 슈퍼챗 + 쇼핑 기능을 함께 활용해 수익 극대화
3) 채널 전용 쇼핑 탭 운영
- 유튜브 채널 내 '스토어' 탭을 통해 카탈로그처럼 상품 구성 가능
- 시즌/이벤트별 프로모션도 가능
💡 마케팅 팁
1. CTA(Call to Action)를 명확하게 삽입: “지금 구매하기”, “영상 속 제품 보기” 등2. 유튜브 알고리즘에 잘 노출되도록 썸네일, 키워드 전략 병행
4. 권장 타겟
1) 운영중인 온라인 몰이 CAFE 24 이외 스토어 및 자사몰을 운영하는 경우 ex)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자체 개발, 아임웹 등의 웹빌더
2)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매출 상승 프로젝트를 기획 중인 기업 및 업체
ex) 뷰티, 패션, 식품 등
3) 업종별 연령대 코어 타겟이 맞는 연예인 모델을 찾고 있는 기업 및 업체
ex) 4060 남녀 팔로워를 보유한 트로트 가수 등
ex) 4060 남녀 팔로워를 보유한 트로트 가수 등
# 바로 진행이 어렵다면, 연예인 PPL 제안
코어 타겟이 국내 4060 남녀 타겟이나,
일본 2564 남녀, 65세 이상 타겟 확장을 염두에 둔 업종이라면,
하기의 연예인 PPL을 제안드립니다
<AMPM 연예인 PPL 공식 협력사>
ㄴ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cafe 24 자사몰 구축을 통한
프로모션 제품 판매 시 정확한 전환 데이터 측정 가능
<크레아 스튜디오 유튜브 인게이지먼트 현황>
ㄴ 서비스 소개서 PDF 일부 발췌
(공유 희망하실 경우 하기의 연락처로 문의 시, 전달드리겠습니다)
- 내선번호 : 02-6049-4636
- 카카오톡 ID : rgvd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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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마케팅에는 정답은 없지만, KPI 달성이라는 답을 위해
데이터 및 시장 현황을 직접 확인하면서 끊임없이 가설들을 도출해야합니다.
그리고 현실 가능성을 판단하여 진행하고, 만약을 대비하는 방안 또한 준비되어야 합니다.
저와 같이 1) 능동적인 태도와 2) 업종에 대한 이해도 및 경험이 있는 마케터와의 협업은
브랜드의 매출 증대와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함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하기의 내선번호나 양재현 마케터 페이지를 통해
연락주시면 컨설팅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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