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다크패턴

작성자 김지윤
작성일 2024.04.12
조회수 12

"다크패턴" (이)란?

사람을 속이기 위해 디자인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하는 말로, 소비유도 상술 또는 눈속임 설계라고도 한다. 인터넷 사이트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들을 은밀히 유도해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에 가입하게 하는 등 원치 않는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 다크패턴의 대표적인 사례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멤버십에 가입하도록 해놓고 해지를 어렵게 만들거나 숨은 비용이 추가되는 것 역시 모두 다크패턴에 속한다. 한국소비자원은 다크패턴을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볼 여지가 있지만 소비자가 독립적인 구매 결정을 하지 못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기존의 마케팅 기법과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검색광고마케터1급SNS광고마케터마케터자격이수

더이상 의미 없는 광고비 낭비는 그만!

성장만을 위한 마케팅 방법을 제안드립니다.

더 많은 이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겠습니다.

댓글

0

이전글
고객 관계 관리
2024.04.12
다음글
결제율
2024.04.12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vwnfflv91@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전화문의
02-6049-4272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마케터 소개보기
정윤주 AE
TEL. 02-6049-4272
E-mail. vwnfflv91@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