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어떻게 운영할지 막막하시다구요?

작성자 김지원
작성일 2025.04.08
조회수 225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 입니다 :)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쇼핑검색광고란?


: 상품의 판매를 위해 특정 제품의 세부정보를 표시하는 광고로,

사용자가 특정 상품을 검색했을 때 관련된 광고가 상단에 표시되어 클릭을 유도하는 판매 유도 광고 유형입니다.

* 키워드가 아닌 상품 단위로 광고 진행

* CPC(클릭당 과금) 기반 광고




2.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장점은?


▶ 검색 결과 중 가장 실질적인 구매 연결 통로

- 구매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은 광고 유형으로, 사용자가 '상품명'을 직접 검색한 뒤 노출되기 때문에

구매 의도가 이미 높은 시점에서 광고가 노출되어 구매 전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 광고 클릭 후 바로 상품의 상세페이지 및 결제 페이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매우 높습니다.


 시각적 정보 중심의 주목도

- 상품 이미지, 가격, 리뷰 수, 평점 등이 한눈에 들어오는 비주얼형 광고

상세페이지를 시각적으로 매치하는 부분에 따라 텍스트 기반 검색광고보다 클릭 유도력이 높고, 상품 차별화가 용이합니다.

- 또한, 리뷰 수 / 할인율 / 배송 혜택 등 정보 제공이 가능해 신뢰도 및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세그먼트 타겟팅 가능

- 광고 집행 시 성별, 연령, 지역, 기기별 세부 타겟팅 가능하여

광고 상품에 맞는 세부적인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확장 소재 및 키워드를 적극 활용하고 주기적인 테스트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조합을 확인해야 합니다.




3. 쇼핑검색광고 세팅


 광고 상품 구성 선정

-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할 광고 상품을 먼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를 집행할 예산에 맞춰 상품의 개수를 선정해야 합니다.

* 예산이 한정될 경우: 소수의 상품에 집중!

* 예산이 많을 경우: 다양한 키워드 활용을 위해 상품을 넉넉하게 세팅할 것!



 키워드 발굴 (광고 전략 및 타겟팅 분석 후 효율적인 키워드 선정)

- 상품을 선정한 후 키워드 파악 및 발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는 자체적으로 키워드 구성이 불가능

- 상품명에 검색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구성하여 상품의 소구 포인트나

사용자가 검색할 것으로 예상되는 키워드를 추출해야 합니다.



 소재 선정 / 확장 소재 선정



* 쇼핑검색광고 확장소재 예시



- 소재 및 확장 소재 선정과 구성은 사용자의 구매 결정을 좌우하는 중요한 포인트!

제품을 강조하는 소재의 이미지나 핵심 소구 포인트를 이용한 확장 소재를 선정하여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 사진처럼, 어떤 소재를 선정하고 어떤 소구 포인트를 이용하여 노출시킬지를 분석하여 세팅하면

광고 성과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재 TIP>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구를 돋보이는 맞춤형 이미지 제작 및 활용

-소구하고자 하는 제품에 따라 프로모션 문구 추가 





결론


1. 쇼핑검색광고란 상품의 판매를 위해 특정 제품의 세부 정보를 표시하는 광고

2. 키워드가 아닌 상품 단위로 광고를 진행하며, CPC 기반 광고

3. 구매 전환율이 높은 광고, 시각적인 활용 가능, 다양한 세그먼트 타겟팅 가능

4. 쇼핑검색광고 세팅은 광고 상품 구성 선정 - 키워드 발굴 - 소재 선정/ 확장 소재 선정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더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명함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지금까지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 입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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