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가 세팅만 제대로 했잖아? 인사이트 이딴 거 안 나왔어; (카카오편)

작성자 김지원
작성일 2025.04.30
조회수 33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 입니다 :)


오늘도 [매체별 광고 세팅 전략]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하는데요!


오늘은 'KAKAO'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매체 특징부터 세팅 전략까지! 지금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모먼트 따라하면 무조건 성공 "5가지 팁" - 제이영컨설팅




1. 카카오모먼트


카카오 모먼트란!


카카오의 대표 광고 플랫폼으로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광고, 메시지 광고를 직접 집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모먼트 특징도 다음과 같습니다!




1. 강력한 타겟팅 기능


- 카카오톡 기반 사용자 데이터를(성별, 연령, 관심사, 행동 데이터 등)


활용한 정밀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의 수많은 서비스 이용자 중 광고에 가장 적합한 사용자를 탐색하여


사용자의 활동 이력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광고 알고리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 맞춤 타겟 설정 예시: 특정 지역 20대 여성 중 뷰티 관심 고객 등






2. 다양한 광고 매체 연동 기능


-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뉴스 / 블로그, 카카오 TV


연동 가능한 광고 매체가 다양합니다.


- 이러한 활동 이력은 고도화된 카카오의 기술력으로


사용자의 일상과 비즈니스 순간을 연동 가능합니다.






3. 효율 중심의 퍼포먼스 광고


- CPC, CPM, CPA 등 과금 방식이 다양합니다.


- 전환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 운영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A/B 테스트나 리타겟팅 가능 등


여러 방식으로 광고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4. 손쉬운 광고 운영 UI


- 실시간 리포트 및 통계 제공이 가능합니다.


- 예산, 기간, 소재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직관적 인터페이스로


광고 소재 자동 최적화 기능이 있습니다.






5. 카카오비즈니스 연동


- 카카오톡 채널과 연동하여 메시지, 쿠폰, 채널 추가 유도 등


다양한 액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 구성 가능


EX) 광고 클릭 -> 채널 추가 -> 메시지 발송 -> 구매 유도






2. KAKAO MOMENT 세팅 전략



1. 명확한 목표 구조 설정


- 전환 중심 / 인지도 중심인지 명확한 목표 구조 설정이 필요합니다.

전환 목적의 경우 -> 웹사이트 방문, 앱 설치, 채널 추가 유도 목적

인지도 목적의 경우 -> 노출 극대화, 브랜드 검색 유도 목적



2. 캠페인 구조 설계


- 광고 캠페인은 일반적으로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소재] 구조입니다.

캠페인 단계 : 전체 목표 (EX: 앱설치 캠페인)
광고 그룹 단계: 타겟별로 그룹 분류 (EX: 20대 여성 / 30대 남성 / 리타겟 유입자 등)
디바이스나 위치별로 분류 가능
광고 소재 단계: 다양한 이미지, 영상, 텍스트 조합으로 A/B 테스트 구성
광고 효율에 따라 자동으로 성과 좋은 소재가 우선 노출이 진행됩니다.


3. 타겟팅 전략

- 카카오모먼트의 경우 정교한 맞춤 타겟팅이 강점입니다.
관심사 타겟: 패션 / 뷰티 / 게임 등 관심사 기반
행동 타겟: 구매 경험, 검색 이력 기반
유사 타겟: 전환 고객과 유사한 성향을 가진 사용자
리타겟팅: 광고 클릭 / 사이트 유입 / 장바구니 담기 등 행동 기반 재노출
맞춤 타겟: CRM 데이터 업로드 후 타겟팅 가능


4. 예산 및 입찰 전략

- 예산 및 입찰을 전략적으로 구성하여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예산 배분 TIP!
: 광고 그룹 별 최소 1-2만원 이상 설정 -> 알고리즘 학습 유도
: 신규 테스트 그룹에도 일정 비율 배분
: 입찰 방식 - CPC(클릭당비용), CPM(노출 1천회당 비용),CPA(자동 전환 최적화 입찰) 등 
설정이 가능하며, 주로 전환 목적의 경우 CPA 추천 (But, 학습 기간 필요)


5. 소재 전략

- 다양한 소재 등록으로 알고리즘이 최적화 될 수 있게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미지 + 텍스트 / 영상 + CTA 버튼 조합
: 짧고 직관적인 메시지 + 시각적 집중 포인트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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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세팅 제대로 하는 전략 : 카카오편] 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똑똑하게 세팅하는 방법! 알아보니 어떠셨나요?
혹여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광고 세팅에 추가적인 궁금증이나, 세팅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에게 광고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가 되셨길 바라면서, 마지막으로 제 전자 명함을 보내드리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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