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가 세팅만 제대로 했잖아? 인사이트 이딴 거 안 나왔어; (카카오편)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 입니다 :)
오늘도 [매체별 광고 세팅 전략]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하는데요!
오늘은 'KAKAO'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매체 특징부터 세팅 전략까지! 지금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모먼트
카카오 모먼트란!
카카오의 대표 광고 플랫폼으로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광고, 메시지 광고를 직접 집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모먼트 특징도 다음과 같습니다!
1. 강력한 타겟팅 기능
- 카카오톡 기반 사용자 데이터를(성별, 연령, 관심사, 행동 데이터 등)
활용한 정밀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의 수많은 서비스 이용자 중 광고에 가장 적합한 사용자를 탐색하여
사용자의 활동 이력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광고 알고리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 맞춤 타겟 설정 예시: 특정 지역 20대 여성 중 뷰티 관심 고객 등
2. 다양한 광고 매체 연동 기능
-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뉴스 / 블로그, 카카오 TV 등
연동 가능한 광고 매체가 다양합니다.
- 이러한 활동 이력은 고도화된 카카오의 기술력으로
사용자의 일상과 비즈니스 순간을 연동 가능합니다.
3. 효율 중심의 퍼포먼스 광고
- CPC, CPM, CPA 등 과금 방식이 다양합니다.
- 전환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 운영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A/B 테스트나 리타겟팅 가능 등
여러 방식으로 광고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4. 손쉬운 광고 운영 UI
- 실시간 리포트 및 통계 제공이 가능합니다.
- 예산, 기간, 소재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직관적 인터페이스로
광고 소재 자동 최적화 기능이 있습니다.
5. 카카오비즈니스 연동
- 카카오톡 채널과 연동하여 메시지, 쿠폰, 채널 추가 유도 등
다양한 액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 구성 가능
EX) 광고 클릭 -> 채널 추가 -> 메시지 발송 -> 구매 유도
2. KAKAO MOMENT 세팅 전략
1. 명확한 목표 구조 설정
- 전환 중심 / 인지도 중심인지 명확한 목표 구조 설정이 필요합니다.
전환 목적의 경우 -> 웹사이트 방문, 앱 설치, 채널 추가 유도 목적
인지도 목적의 경우 -> 노출 극대화, 브랜드 검색 유도 목적
2. 캠페인 구조 설계
- 광고 캠페인은 일반적으로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소재] 구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