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탓하지 마세요, 시즌 마케팅은 과학입니다 – 시즌별 마케팅 전략의 정석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 입니다 :)
오늘의 인사이드 주제는 '시즌별 마케팅 전략 설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 요즘은 비수기라서 광고 효율이 안 나와요 "
" 계절 타는 제품들이라 어쩔 수 없죠.. "
많은 브랜드들이 이렇게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요!
과연 '시즌'이 문제인 것일지, 시즌의 문제를 극복할 시즌 마케팅 인사이드에 대해 정리해둘테니
끝까지 글 참고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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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즌 마케팅이란!?
: 시즌 마케팅이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 효과와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입니다.
Ex. 빼빼로 시즌인 9월~11월 사이 연간 빼빼로 매출의 절반 정도를 판매하는 것처럼
시즌 마케팅의 관여도는 매우 높음
시즌 마케팅 사례 1. 만우절
: 만우절은 거짓말을 하거나 장난을 쳐도 나무라지 않는 그 날의 풍습인데요!
이를 이용한 식품업종 전략 설계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독특한 협업과 가상 상호작용
: SNS를 통해 소비자와의 새로운 접점을 만들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
2. 소비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 소비자들의 새롭고 재미있는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방식
3. 소비자 반응에 기반한 제품 출시
: 만우절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고, 긍정적 반응이 있을 경우
실제 제품 출시로 이어지는 전략
시즌 마케팅 사례 2. 여름 휴가
: 덥고 습한 여름에는 여름 휴가를 많이 가고는 하죠!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24년 6-8월에 해외여행을 떠난 국내 관광객은
작년 동일 기간 대비 236.5%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여행 플랫폼의 마케팅 전략 설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1. 고객 편의 최우선
: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결합 상품을 주요 상품으로 내놓고
할인 쿠폰/ 카드사 할인으로 더블 혜택 제공, 발권수수료 제외 등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한 마케팅 전략
2. 콜라보로 새로운 경험 제공
: 투썸플레이스와 협업한 여기어때의 '힐링 어때' 캠페인, 시즌 음료를 포함한 '상큼 어때'
해당 메뉴를 구매한 고객에게 꽝이 없는 여행 티켓 증정 등 콜라보 활용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 제공
3. 가격 경쟁력
: 야놀자는 항공권 최저가 보상제를 내걸어 타 플랫폼 대비 저렴하게 여행 가능,
계산적으로 여행할 수 있는 플랫폼임을 소구하며 고객들의 여름휴가 지원
시즌 마케팅 사례 3. 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어느 백화점의 트리가 가장 화려한지,
'크리스마스 명소'라고 불릴지 암묵적인 경쟁을 하고는 하는데요!
주요 백화점 3사가 어떤 시즌 마케팅 전략을 펼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미디어파사드에 진심인 롯데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 외관의 미디어 파사드를 역대 최대 규모로 연출한 신세계 백화점과,
애니메이션으로 동화를 선보인 롯데백화점 등 눈으로 보는 행복감을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
2. 오감을 만족시키는 경험에 집중한 더현대 서울
: '해리의 꿈의 상점'을 테마로 'H빌리지'를 백화점 내부에 전시해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마련
2. 시즌 마케팅 핵심
1. 선점형 세팅
- 시즌이 오기 전에 고객 마음에 미리 들어가는 전략
- "곧 여름입니다 " -> 여름 준비는 이걸로 끝내세요 -> 지금 사야 가장 싸요!
- 제품을 구매하기 전 탐색 단계에 있는 고객을 미리 선점하는 구조
2. 페르소나별 리포지셔닝
- 같은 제품도 시즌마다 고객의 니즈 포인트는 다르기 때문에 페르소나별 포지셔닝
- EX) 바디스크럽 -> 여름에는 민소매 피부결 관리, 겨울에는 각질 관리
- 도달하는 타겟은 같아도 소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계절이나 시즌성에 따라 변화
3. 시즌 마케팅 전략 설계
1. 시즌 캘린더 매핑
- 업종 별로 성수기 / 비수기 / 이벤트 시즌을 월 단위로 정리
- 내부 데이터(주문량/검색량/광고 ROAS)와 외부 트렌드 교차 분석
2. 콘텐츠 플래닝 시퀀스
- 시즌 시작 4-6주 전부터 콘텐츠 배포 -> 검색 노출 확보
- SNS/블로그 -> 검색광고/콘텐츠 광고 -> 전환 퍼널로 이어지는 흐름 설계
3. 시즌별 광고 소재 리프레시
- 카피, 썸네일, 영상 오프닝에 '시즌 키워드' 적극 반영
- EX) 휴가철, 올 여름, 만우절이니까, 크리스마스, 연말 연초에는!
- 광고 소재의 모든 메시지에 시즌성에 녹아낼 수 있도록 소재 기획
4. 성과형 구조 리디자인
- 제품 단품 / 세트 / 이벤트 구성을 시즌별로 재조합
- 고객의 >구매 타이밍<과 >이유<를 만들어주는 구조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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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시즌별 마케팅 전략 설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에게 광고 상담 남겨주시면 친절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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