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탓하지 마세요, 시즌 마케팅은 과학입니다 – 시즌별 마케팅 전략의 정석

작성자 김지원
작성일 2025.07.21
조회수 48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 입니다 :)

오늘의 인사이드 주제는 '시즌별 마케팅 전략 설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 요즘은 비수기라서 광고 효율이 안 나와요 "

" 계절 타는 제품들이라 어쩔 수 없죠.. "


많은 브랜드들이 이렇게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요!

과연 '시즌'이 문제인 것일지, 시즌의 문제를 극복할 시즌 마케팅 인사이드에 대해 정리해둘테니

끝까지 글 참고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



1. 시즌 마케팅이란!?



: 시즌 마케팅이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 효과와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입니다.


Ex. 빼빼로 시즌인 9월~11월 사이 연간 빼빼로 매출의 절반 정도를 판매하는 것처럼

시즌 마케팅의 관여도는 매우 높음





시즌 마케팅 사례 1. 만우절



: 만우절은 거짓말을 하거나 장난을 쳐도 나무라지 않는 그 날의 풍습인데요!

이를 이용한 식품업종 전략 설계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독특한 협업과 가상 상호작용

: SNS를 통해 소비자와의 새로운 접점을 만들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


2. 소비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 소비자들의 새롭고 재미있는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방식


3. 소비자 반응에 기반한 제품 출시

: 만우절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고, 긍정적 반응이 있을 경우

실제 제품 출시로 이어지는 전략





시즌 마케팅 사례 2. 여름 휴가



: 덥고 습한 여름에는 여름 휴가를 많이 가고는 하죠!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24년 6-8월에 해외여행을 떠난 국내 관광객은

작년 동일 기간 대비 236.5%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여행 플랫폼의 마케팅 전략 설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1. 고객 편의 최우선

: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결합 상품을 주요 상품으로 내놓고

할인 쿠폰/ 카드사 할인으로 더블 혜택 제공, 발권수수료 제외 등

고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한 마케팅 전략


2. 콜라보로 새로운 경험 제공

: 투썸플레이스와 협업한 여기어때의 '힐링 어때' 캠페인, 시즌 음료를 포함한 '상큼 어때'

해당 메뉴를 구매한 고객에게 꽝이 없는 여행 티켓 증정 등 콜라보 활용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 제공


3. 가격 경쟁력

: 야놀자는 항공권 최저가 보상제를 내걸어 타 플랫폼 대비 저렴하게 여행 가능,

계산적으로 여행할 수 있는 플랫폼임을 소구하며 고객들의 여름휴가 지원




시즌 마케팅 사례 3. 크리스마스



: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어느 백화점의 트리가 가장 화려한지,

'크리스마스 명소'라고 불릴지 암묵적인 경쟁을 하고는 하는데요!

주요 백화점 3사가 어떤 시즌 마케팅 전략을 펼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미디어파사드에 진심인 롯데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 외관의 미디어 파사드를 역대 최대 규모로 연출한 신세계 백화점과,

애니메이션으로 동화를 선보인 롯데백화점 등 눈으로 보는 행복감을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


2. 오감을 만족시키는 경험에 집중한 더현대 서울

: '해리의 꿈의 상점'을 테마로 'H빌리지'를 백화점 내부에 전시해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마련




2. 시즌 마케팅 핵심



1. 선점형 세팅


- 시즌이 오기 전에 고객 마음에 미리 들어가는 전략

- "곧 여름입니다 " -> 여름 준비는 이걸로 끝내세요 -> 지금 사야 가장 싸요!

- 제품을 구매하기 전 탐색 단계에 있는 고객을 미리 선점하는 구조



2. 페르소나별 리포지셔닝

- 같은 제품도 시즌마다 고객의 니즈 포인트는 다르기 때문에 페르소나별 포지셔닝

- EX) 바디스크럽 -> 여름에는 민소매 피부결 관리, 겨울에는 각질 관리

- 도달하는 타겟은 같아도 소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계절이나 시즌성에 따라 변화





3. 시즌 마케팅 전략 설계



1. 시즌 캘린더 매핑

- 업종 별로 성수기 / 비수기 / 이벤트 시즌을 월 단위로 정리

- 내부 데이터(주문량/검색량/광고 ROAS)와 외부 트렌드 교차 분석



2. 콘텐츠 플래닝 시퀀스

- 시즌 시작 4-6주 전부터 콘텐츠 배포 -> 검색 노출 확보

- SNS/블로그 -> 검색광고/콘텐츠 광고 -> 전환 퍼널로 이어지는 흐름 설계



3. 시즌별 광고 소재 리프레시

- 카피, 썸네일, 영상 오프닝에 '시즌 키워드' 적극 반영

- EX) 휴가철, 올 여름, 만우절이니까, 크리스마스, 연말 연초에는!

- 광고 소재의 모든 메시지에 시즌성에 녹아낼 수 있도록 소재 기획



4. 성과형 구조 리디자인

- 제품 단품 / 세트 / 이벤트 구성을 시즌별로 재조합

- 고객의 >구매 타이밍<과 >이유<를 만들어주는 구조 설계




-


지금까지 '시즌별 마케팅 전략 설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에게 광고 상담 남겨주시면 친절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케터자격이수

성과로 말하는 트렌디한 마케터 김지원 입니다 :)

안녕하세요 대표님! 이런 마케터는 처음이시죠?
빠르고 정확한 실행력, 확실한 성과, 트렌디한 마케팅 능력까지
모든 센스를 겸비한 확실한 마케터 김지원입니다 :)

트렌디한 마케팅도 하고 싶고.. 확실한 성과까지 도달하고 싶으신데 방법을 모르시겠다구요?
대표님은 좋아하는 사업 하세요! 저는 제가 좋아하는 광고로 대표님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센스와 성과 모두 챙기는 마케팅, 대표님을 제 팬으로 만들겠습니다 :)

댓글

0

성과로 말하는 트렌디한 마케터!
기억해주세요 :)
김지원 마케터
TEL. 02-6049-4489
E-mail. won818_@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전화문의
02-6049-4489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won818_@ampm.co.kr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