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이트로 찾아뵙습니다 :)
광고퍼포먼스 3본부 3팀 김지원 AE 입니다.
오늘 주제는 [ 파워컨텐츠 세팅 전략 ] 인데요!
파워컨텐츠는 보통 브랜드 후기나 이야기를 상단에 노출시키고 싶으실 때 많이 사용하시는 광고 상품입니다 :)
근데 파워컨텐츠, 생각보다 소재 반려가 자주 일어나 고민이셨죠?
소재 반려 없이 가능한 파워컨텐츠 세팅! 궁금하시다면 이 게시물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 파워컨텐츠?
- 파워컨텐츠란! 네이버 검색결과 내 브랜드 콘텐츠 부분으로 노출되는 [콘텐츠형 광고]로,
'브랜드 검색형' 또는 '콘텐츠 랜딩형'으로 분류됩니다
단순 클릭 유도보다 브랜드 인지도 강화 + 탐색 유입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 또한 파워컨텐츠 광고는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 해당 지면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유저와의 신뢰성을 쌓고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식입니다!
2. 카페/블로그/포스팅 바이럴 마케팅과 차이!
-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카페/포스팅 등 비광고 영역에 자연스럽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
- 파워컨텐츠: 네이버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콘텐츠형 지면으로, 게시글 옆에 [광고]라고 표시
+ 노출 구조와 알고리즘 차이
파워컨텐츠 광고:
-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 기반
- 입찰가 + 콘텐츠 품질지수에 따라 노출 순위 결정
- '입찰가' + '광고 품질' 기반 노출 결정
블로그 바이럴:
- 네이버 자연 검색 알고리즘 기반 (간혹 최적화과정이 있을 수 있음)
- 작성자의 영향력, 게시물 품질, 검색 키워드 일치도 등에 따라 노출 결정
- 일시적으로 노출되지만 변동성이 높음
= 요약하자면, 파워 컨텐츠는 '광고' 지면이지만 안정적인 노출을 확보할 수 있고,
바이럴은 콘텐츠 기반이라 노출이 불안정하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3. 파워컨텐츠 세팅 전략
파워컨텐츠 세팅 전략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자 합니다!
1) 키워드 세분화 전략
- 먼저, 파워컨텐츠 키워드는 파워링크처럼 무조건 다 등록할 수 있는 구좌가 아니며,
분야별 등록 가능한 키워드들이 있으니 확인 후 유의미한 키워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 핵심 키워드: 인지도 유입 중심 활용
- 탐색 키워드 (성분/기능/문제해결/정보성) : 비교 탐색층 유입 및 구매 유도 중심 활용
- 보조 키워드 (후기/추천/리뷰형) : 신뢰 확보용
ex) 4인용식탁추천, 무기자차선크림추천 등
2) 랜딩페이지 전략
- 랜딩페이지의 경우, 포스팅을 어떤 방향으로 작성하느냐에 따라 유입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업종 별 차이 있음)
- 브랜드 스토리형: 신뢰 기반 업종의 경우 브랜드 스토리형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뷰티 업종, 가구 업종, 건기식 등)
- 콘텐츠형 블로그/포스트 작성: 네이버 내 노출 확장성 확대
* 랜딩페이지의 경우, 포스팅을 할 때 무조건 키워드로 사용하고자 하는 부분이
모두 포함되어야 [키워드 검토]가 가능합니다!
** [4인용식탁]이라는 키워드만 포함되어 있고, [4인용식탁의자]가 없으면
[4인용식탁의자]는 키워드 반려 가능성 있음!
3) 소재 제작 전략
- 이미지 소재는 최대 2000*2000까지 권장이라고 표시되어 있으나,
직접 수많은 소재를 등록해 본 결과 하기 내용처럼 세팅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
** 2000*1000 사이즈로 제작하지만, 사진 중앙에 넣고자 하는 이미지 내용이 모두 담길 수있도록 이미지 세팅
- 대표 이미지 + 제품 인식형 이미지 사용이 가장 효율적!
- 소재 제목과 문구도 랜딩페이지 내 내용이 포함되어야 검토가능하니 꼭 참고해서 세팅해주세요!
지금까지 파워 컨텐츠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