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4팀 심희선 마케터입니다.
요즘은 친구보다 챗GPT와 대화하는 시간이 더 많다고 할 정도로
우리 삶에서 챗GPT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데요.
마케터는 과연 챗GPT를 어떻게 활용할까?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챗GPT 활용법! 알려드릴게요.
1. 기획안 작성
프로젝트의 기획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 진행 방식, 예산, 홍보 전략과 우리 브랜드의 현황 등의 기본 정보를 제공하면,
챗GPT는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구조를 가진 설득력 있는 기획안을 생성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기획안을 Gamma에 붙여 넣으면 기획안의 PPT까지 한 번에 생성 가능해요!
2. 카피라이팅
작성하고자 하는 카피의 목적과 타깃, 그리고 노출되는 채널의 특성과 어투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지시하면 100가지가 넘는 카피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10분도 채 안걸리고 말이죠. 몇 가지 예시를 제공해 주면 더욱 내가 원하는 스타일에 가까운 카피가 생성됩니다.
이처럼 챗GPT, 인공지능은 이제 인간 고유의 것이라고 여겨졌던 창작의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3. 성과 데이터 분석
챗GPT-4의 Code Interpreter 기능을 활용하면 복잡한 성과 데이터 분석 작업도 매우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프로젝트나 캠페인의 성과 지표 로우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파일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조회수, 판매율, 고객 참여도, 매출 증감 추이 등
원하는 분석 유형에 따라 분석을 수행하고 그에 맞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요. 적합한 도표나 그래프를 시각화할 수도 있습니다.
유료버전 챗GPT-4가 아닌 챗GPT에 간단한 엑셀 기본 정보를 입력해도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엑셀 함수를 도출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1년 동안의 일간 조회수 로우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각각의 항목이 입력되어 있는 셀 정보를 입력한 후
"주말과 평일 간의 조회수 차이를 분석하는 함수 도출해 줘" 라고 지시하기만 하면 됩니다.
복잡한 추론이나 작업 과정 없이, AVERAGEIF, SUMIF, VLOOKUP 등 적합한 함수 수식이 바로 도출되며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4. 타깃 오디언스 분석
챗GPT는 마케팅 전략에 필수인 타깃 오디언스 분석을 위해 맞춤형 설문조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타깃 오디언스의 특성과 설문 목적 등 관련 내용을 입력하면,
이 정보를 기반으로 관련성 높고 심층적인 질문들을 포함한 설문조사를 생성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도출된 설문 결과 또한 챗GPT를 통해 통계적 분석이 가능한데요.
챗GPT-4를 통해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파일을 업로드하여 즉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5. 경쟁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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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 제품이나 서비스, 타깃 오디언스,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성 등을 포함한 브랜드 정보를 챗GPT에 입력한 후, 비슷한 시장의 경쟁사 몇 가지를 선별하여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챗GPT는 경쟁사의 성공 요인과 취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된 보고서나 표 형태로 도출할 수도 있어요. 이를 통해 브랜드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나아가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참고하면 좋겠죠?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챗GPT!
업무에 적용해서 센스 있게 일해보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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