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적 문의가 줄어든 인쇄 출판업체를 위한 검색광고 전략 총정리
안녕하세요 대표님! AMPM글로벌
신솔아 대리입니다.
항상 마케팅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죠?
소형 인쇄소부터 온라인 인쇄 플랫폼까지 폭넓게 광고를 집행해본
경험으로 대표님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대표님들이 더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인쇄/출판업체는 경쟁이 치열한 분야입니다.
수요 발생이 “즉시성”, “비 정기성” 에 기반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 검색해서 빠르게 작업해줄 업체를 찾아 계약을 맺어버리죠.
그렇기에 견적 문의가 줄었다는 건 단순히 어려운 시기로 볼 일이
아니라, 그만큼 다른 경쟁 업체로 고객들이 유출되고 있는 증거라고 보셔도 됩니다.
혹시 네이버에 검색해도 우리 업체는 안 보인다면, 혹은 노출이 되고 있지만 문의로 전환되지 않는다면, 더 늦기 전에
규모에 맞춘 마케팅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인쇄/출판업의
특징 4가지, 그리고 업체 규모별 광고전략 & 실사례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인쇄/출판업의 특징]
1.
필요한
순간에 비정기적으로 검색.
앞서 설명해 드렸듯 인쇄출판업을 찾는 고객님들은
논문 제본, 소책자 제작, 행사 책자 제작, 포트폴리오 출력 등의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인쇄소를 검색합니다. 그렇기에
단순한 상품 판매업에 비해 평상시 검색량이나 클릭률은 낮을 수 있으나 적시에 노출됐을 때 전환 빈도가 높은 편이죠.
그렇기에 단기적인 광고 집행보다는 꾸준하고
안정적인 SA, 검색광고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인쇄/출판업
광고 기본 전략
· 검색 광고가 필수적입니다.
· 단기간 무리한 예산을 집행하기 보다는, 꾸준히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선점할 수 있도록 키워드 선정 및 전략 설정이 필요합니다.
·노출 단계부터 경쟁을 의식하고 확실한 소구점을 잡아야 합니다.
2.
상담, 견적 기반의 전환 구조
대부분의 고객은 인쇄/출판에 들어가기 전 여러 군데에서 상담 및 견적 비교를 받아보고 결정할 것을 추천받습니다. 그렇기에 서비스 품질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경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화”, “톡톡”, “견적 요청” 등 실질적인 전환 값을 넣어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해야 합니다.
인쇄/출판업
광고 상담유도 전략
· “상담 유도 행동”을 중심으로 전환 트래킹을 세팅해야 합니다.
· 랜딩 페이지 또한 가격 표시보다는 포트폴리오
+ 상담 CTA를 우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업체의
특장점이 있어야 합니다.
이 글을 찾아보시는 대표님들이시라면
분명히 사업에 열정적인 분들이실 것이기에, 대표님 업체만의 특장점이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제게 개별 제안을 요청하셨을 때 분석해 드리는 자사 분석 시 발굴을 도와드릴 수도 있습니다.
“인쇄가 필요하다” 라는 핵심 목표가 고객들에게 이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단순히
업체를 알리거나 인쇄의 필요성을 어필하기보다는 “우리 업체여야 할 이유” 를 후킹 포인트로 잡아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쇄/출판업 업체 특성별 광고 전략
· 소량/다품종/단기 납기 니즈가 최근 증가하고 있습니다.
· 고객의 다양한 요구 중 업체 실정에 맞춰 가능한 것을 경쟁 포인트로 잡아주셔야 합니다.
· ‘소량 가능’, ‘급한 인쇄’, ‘디자인 포함’, 00대 논문 100쇄 발행 등 후킹 포인트 삽입이 필수적입니다.
4.
지역 기반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인쇄물을 직접 보고 수령하는 구조, 작업 마지막 단계에서 진행되는 출판/인쇄 특성상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지역 인쇄소를 선호하는 문화가 여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 키워드도 광범위하게 잡기보다는 ‘성수 인쇄소’, ‘가산 소량 책자 제작’ 같은 세분화 키워드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인쇄/출판업 지역기반 광고 전략
· 지역별/ 타깃별/ 제품별 그룹화를 통해 키워드 관리가 되어야 합니다.
· 업체가 있는 지역 기반으로 주요 고객층을 분석하고
수요가 있을 키워드 발굴이 필요합니다.
· 지역·시간대별 성과 기반 자동 입찰 활용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업체 규모별 광고전략]
인쇄/출판업은
디지털 인프라 수준이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업체는 온라인 플랫폼/홈페이지까지 완비해두고 다양한 상품군을 구성하고 있고, 또 다른 업체는
블로그나 전화만 운영합니다. 이 업체들이 각각 다른 특장점을 가지고 운영이 되고 있고 선호하는 고객층이
다르기 때문에, 규모에 맞춘 광고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1)
소형
인쇄업체 (1~10인, 지역 기반)
말씀드린 분야 특성 중 “지역 키워드 중심” 광고 전략이 가장 필수적입니다.
소형 인쇄업체 광고 전략
· 강남 인쇄소, 성수 출판 전문 등 유효한 지역 키워드 발굴을 해야 합니다.
· 연관 검색어, 경쟁사 키워드 분석, 코어 키워드 발굴, 전환 키워드 관리와 같은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 랜딩 페이지 없이도 가능한 톡톡 / 전화 클릭 유도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성공 사례
· 성수동 B
인쇄소 – 지역키워드 기반 SA 광고 집행으로
톡톡 문의 43건 유도
2) 중형 인쇄업체
(10~50인, B2B 거래 다수)
이 정도 규모의 업체를 운영 중이시라면 기업체와의 거래가 활발하실 겁니다. 혹은 상품군이 다양하실 가능성이 높은데요, 거래처에서 매력적일 장점을 알릴 수 있는 소구점을 잡고 CPC 절감 및 누수 방지를 할 수 있도록 상품 카테고리별 우선순위를 선정해 지속적인 입찰 우선순위 조정이 필요합니다.
중형 인쇄업체 광고 전략
· “회사 브로슈어 인쇄”, “학원 교재 제작”등 상품군별 키워드 구성이 중요합니다.
· 견적 유도 랜딩 페이지 구축을 해야 합니다.
· A/B 테스트를 진행해 소재 및 입찰 조정을 해서
효율적 광고 운영을 해야합니다.
성공사례
· C 인쇄 – 기업용
브로슈어 광고 그룹 단독 운영
è
B2B 문의 비율 70% 증가, ROAS 900% 기록
3)
대형
인쇄업체 (온라인 플랫폼, 혹은 다수 지점 보유)
이 규모부터는 브랜드 키워드와 지역별 키워드
선점이 동시에 진행돼야 합니다. 유명한 업체에 맡기려는 수요를 잡아야 하므로 경쟁사 키워드를 방어함과
동시에 리타겟팅 광고를 연동하고, 모수가 많기 때문에 마이크로 전환 (장바구니, 견적서 요청 등) 트래킹 설정이 필요합니다.
DA 광고와 GFA
캠페인 연동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방어적인 광고 집행보다는 확실한 ROAS 상승을
위한 게재지면 발굴과 공격적 마케팅 전략이 매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공 사례
· 00 인쇄 – 브랜드
검색 방어 + 지점별 지역 메인 키워드 전체 1~3위 선점
è
월 3,000건 이상 페이지 유입 증가
대표님의
업체는 지금 어디에 있나요?
인쇄소
광고, 이제는 선택이 아닙니다.
우리 업체 상황에 맞는 광고 전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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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솔아 마케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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