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품질지수 초록칸 끌어올리는 법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 퍼포먼스2팀 이예진AE입니다.
네이버에서 광고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으신 광고주분들이시라면,
네이버 품질지수에 대해 이미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동종업계에 치열한 품질지수 싸움에서
결국 어떠한 방식으로 품질지수를 높여
쇼핑검색광고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지,
네이버 품질지수란 무엇이고 매출에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매칭의 중요성
우선 키워드 소재와 키워드가 얼마나 매칭되는지가 중요합니다.
각각의 키워드에 잘 매칭시켜야 품질지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와 광고는 높은 상관관계를 띄고 있어
높은 품질지수 -> 높은 노출 순위 -> 광고비 절약
이러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파워링크와 쇼핑검색으로 품질 지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는 메인 세부 키워드로 포커싱하여 진행할 경우 품질지수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 과도한 키워드는 지양하며
적절한 세부 키워드로 설정하여 품질지수를 높이는것에 집중해야합니다.
2. 키워드 그룹핑
키워드를 등록할 때 연관성이 높은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중심으로 그룹핑하여 품질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룹핑할 때 중요한것은 키워드간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지 않도록
독립적인 구조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연관성이 너무 높은 그룹만 운영하거나 과도하게 세분화된 키워드만 진행할 경우,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3. 코어 타겟층 설정
업종별 코어 타겟층에 따른 설정을 해야합니다.
이때 카테고리는 성별, 나이, 지역등 다양하게 분할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커머스 업종은 주요 오픈마켓 사이트와 네이버에 노출 시키고
DB업종은 일부분 제외하고 노출시키는 편입니다.
Tip
바로 시간대별 노출로 품질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그룹핑' 을 통해
노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특정 시간에만 상품을 노출시켜
품질 클릭 데이터가 품질지수를 향상시키는데
좋은 영향을 크게 줄 수 있도록 유도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만약, 키워드 단가가 너무 비싸서
클릭당 비용 CPC 높은 경우에는
불필요한 노출을 줄이고 클릭률이 높은 지면 외에는 off처리하여
비용을 절약하는 방식으로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는 노출량 -> 클릭당 비용 CPC 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클릭률 높이기
품질지수를 올리기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
검색엔진 SEO최적화를 활용하여 클릭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높은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 좋은 소재 구성이 중요합니다.
이렇듯 상황에 따라, 업종에 따라 광고세팅은 세밀하게 관리해야합니다.
광고비를 절약하고 투자 대비 효율적인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광고 세팅에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바쁘신 업무 와중에 품질지수까지 올리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운영과 관리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여러가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마케터 이예진에게 연락을 주시면
네이버 품질지수 관련하여 평소 간지러우셨던 문제점과 방향, 시원하게 긁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퍼포먼스2팀 이예진 AE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mail : yeahginny@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