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시작했는데 바이럴 마케팅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

작성자 이예진
작성일 2024.06.14
조회수 512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 퍼포먼스 2팀 이예진 AE입니다.


창업을 시작했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홍보를 하고

마케팅을 진행해야할지 고민이신 분들 많으시죠?


창업 사업에 집중하기에도 너무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서

정신 없으시고 힘드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창업업종 마케팅에 관한 인사이트를 가져왔습니다!



우선 창업업종 종류는 너무나도 광범위한데요

1인창업부터 소자본 창업, 무자본 창업까지 종류도 다양하고 업종도 다양하기에

어느 한 분야 국한되어 설명드리긴 어려울 것 같아요.


창업을 시작하셨다면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홍보부터 해야겠죠?

그중에서도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들으시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가는 입소문 마케팅 기법입니다.

몇년 전 화제였던 유튜브 뒷광고 논란,

실 사용자의 후기는 찾아보기 힘든 네이버 블로그 등

부정적인 이미지에도 불구하고 바이럴 마케팅

진행하시는 광고주분들이 많으십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바로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노출 -> 탐색&평가 -> 최종 구매



소비자에게 노출을 통해 구매를 유발하면

소비자는 탐색&평가를 통해 고민을 하다가

최종 구매까지 이루어지는 소비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중간단계인 탐색&평가 단계에서

고객이 소비할지 혹은 이탈할지가 결정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한 A브랜드와 B브랜드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A브랜드네이버 블로그 체험단부터

기자단, 유튜브 인플루언서, 인스타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여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였고

B브랜드아무런 마케팅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과연 어떤  브랜드의 구매전환율이 높아졌을까요?

당연히 A브랜드입니다.

브랜드의 호기심을 느낀 소비자들이

검색을 하며 탐색&평가 단계를 거치면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에서 콘텐츠를 장악했기 때문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바이러스처럼 퍼져나가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고 높은 구매전환율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가장 큰 매체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네이버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매체로

익히 알고계시는 블로그, 카페, 지식인,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바이럴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2. 인스타

인스타에 경우에는 피드 노출, 해시태그를 통해

해당 업종에 관련한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섭외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유튜브는 인스타와 마찬가지로

인플루언서를 통한 협업 콘텐츠를 제안해볼 수 있습니다.



업종에 맞는 코어 타겟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찾고

다른 업체보다 차별화된 경쟁력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한 다음에

핵심 키워드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장된 정보거나 거짓된 내용의 홍보라면

오히려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어 솔직한 정보 제공이 중요합니다.





창업을 시작하긴 했는데 바이럴 마케팅 해야할까 고민하셨던 대표님!

바이럴 마케팅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시작해야할지 방향 길잡이가 필요하신 대표님!




AMPM 글로벌 전문 마케터 이예진 AE를 통해

업종별 세분화된 바이럴 성공 핵심전략으로

창업의 성공적인 첫 발걸음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이예진 AE에게 연락 주시면

자세하고 친절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예진AE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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