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NT 파라미터 아직도 활용 안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광고 퍼포먼스2팀 이예진AE입니다.
많은 광고주 분들께서 구글 애널리틱스 or 스트립트 삽입으로
전환을 추적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지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이러한 전환추적이 어려워서
운영하시면서 어떻게 유입되는지
시스템적인 어려움으로 답답하신 경우 있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시켜 드리고자
스마트스토어에서 세부적인 유입과 전환 추적을 위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NT 파라미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NT 파라미터란?
상품의 해당 URL 뒤에 붙여 사용자의 정의 채널 값과
그 값에 대한 유입 / 전환 값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1. NT 파라미터의 종류
1. nt_source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 (필수/영문만 가능)
2. nt_medium : 유입 마케팅 채널의 종류 (필수/영문만 가능)
3. nt_detail : 유입 마케팅 채널 명칭의 하위 내용 (선택/한,영 가능)
4. nt_keyword : 유입 키워드 (선택/한,영 가능)
이렇게 총 4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이중에서 1번 nt_source 와 2번 nt_medium은 필수입니다.
2. NT 파라미터의 방법
방법 역시 아주 간단합니다.
페이지 주소 맨 뒤에
'?nt_source=값&nt_medium=값&nt_detail=값&nt_keyword=값'의 형태로
NT 파라미터 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NT 파라미터를 구성해서 전환 추적을 파악하고자 하시는
상품 페이지 주소 뒷부분에 이어붙여주시면 됩니다.
3. NT 파라미터 제대로 알고 활용하기
NT 파라미터에 대해 아셨다면 제대로 활용해서
적용시켜야 하나의 장치로 많은 정보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3-1. 기준에 맞게 분리하여 운영하기
현재 운영하고 계신 채널별로 분리하여 운영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분께서 1) 스마트스토어 2)블로그 3)카페
이렇게 총 3가지의 채널을 운영하고 관리하고 계신다고 가정해볼게요!
이때 NT파라미터에서 각자 운영하시는 채널에 일정한 기준에 따라
nt_medium을 분리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네이버 블로그의 nt_medium값을 social로 넣었는데
시간이 지나 헷갈려서 media로 잘못 넣으셨다면
이후에 제대로 된 데이터를 파악하기 어렵고
정확한 통계치를 뽑아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채널을 분리하는 정해진 기준은 없지만 사람마다 본인만의 기준을 세워서
그 기준대로 NT파라미터를 관리하시는게 중요한 key point 입니다!
3-1. 보기 좋은 url이 클릭당하기 쉽다
한눈에 들어오는 URL VS 길고 복잡한 URL
어떤 url이 깔끔하고 보기가 좋을까요?
'비틀리'라는 사이트를 활용해 길고 복잡한 url을 짧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비틀리 링크 남겨드리니
사이트 참고해서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별도의 자사몰 없이 스마트 스토어만 운영중이신 광고주분들!
NT 파라미터를 활용해 다양한 매체로 확장해보고 싶으신 광고주분들!
광고 퍼포먼스2팀 이예진AE에게 연락주시면
업종별 KPI 에 맞는 마케팅 컨설팅 친절하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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