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다차원보고서 多 파악하기
안녕하세요!
광고 퍼포먼스2팀 이예진 AE입니다.
앞서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에 관한
인사이트를 3건 발행한 경험이 있는데요,
↑클릭해서 인사이트 보러가기↑
무려 누적 조회수 1,929회를 기록한 인사이트로
오늘 알려드릴 쇼핑검색내용과도 일맥상통하니
관련글도 참고해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쇼핑검색광고를 활용해서 광고를 돌리면
앞으로도 척척 일사천리로 진행될까요?
아쉽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꾸준한 키워드 관리와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인데요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 보고서 > 다차원 보고서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하려면 우선 보고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1-1. 내 광고계정의 목표 매출액
1-2. 광고를 통해 유입된 소비자들이 구매까지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
ex. 찜하기, 장바구니 담기 등등
1-3. 광고중인 제품들 중 어떠한 상품의 성과가 좋은지
1-4. 노출수, 클릭율, ROAS, 매출전환액, CPC 등의 지표들
1-5. 현재 노출키워드 입찰가의 예산이 노출량 대비 적정한지
이렇게 복합적인 데이터를 다차원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고
분석해서 네이버 검색광고 진행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나무가 아닌 숲을 바라보는 것 입니다.
날마다 업데이트 되는 데이터를 단기적인 기간으로 설정하여
분석을 하게 되면 데이터의 허수가 있을 수 있고
충분한 모수가 있어야 정확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기별 / 최근 90일 기준 / 월별 등 다양한 기준으로
필터링하여 데이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시보드의 데이터는 완전한 실시간이 아닙니다
기본 통계지표 - 3시간 이내까지 적용
전환 통계지표 - 4시간 이내까지 적용
사용자설정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지표만 선택하여 볼 수 있습니다.
마케터의 성향에 따라 어떠한 지표를 선택하고
인사이트를 찾아내는지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평균 노출순위를 체크하시면 현재 입찰가가 적당한지,
노출량과 함께 확인해 입찰가 전략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상세 데이터 필터를 통해
더 세분화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PC/모바일
디바이스 기기별 입찰가가 다르기 때문에
어떻게 전략적으로 구분하여 활용해야하는지!
2. 요일 / 시간대
어떠한 요일과 시간대에 성과가 좋은지 분석해서
내 광고에는 어떻게 적용해야할까?
3. 지역 구분
병원, 학원과 같은 DB업종에서는
어떻게 지역 구분을 설정해서 광고를 노출시켜야하는지!
다차원 보고서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은
추후 정밀하게 인사이트 발행할 예정이니
관련글 읽어보시고 광고계정을 운영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수많은 정보의 파도 속에
어떠한 정보가 광고주분의 사업에 유용한 정보인지,
어떠한 데이터를 어떻게 적용시켜야하는지
방향성에 대해 많이 어려워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전략적인 마케팅은 이러한 데이터의 홍수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데 있습니다.
광고 퍼포먼스2팀 이예진AE는
국가공인 ADsP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여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데이터를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연락주시면 업종별 KPI에 맞는 컨설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