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포유(FORYOU) 상위 노출 로직 분석 [최신화]

작성자 황지훈
작성일 2024.01.24
조회수 249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 2팀 황지훈 대리입니다.


오늘은 ~


네이버 쇼핑 포유(FORYOU) 상위 노출 로직 분석 '라는 주제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빨간색 글씨는 꼭 보시길 바래요. 완전 꿀팁 이거든요. 이젠 다 아시죠 ?^^ )







1. FOR YOU 업데이트 상황



요즘 네이버쇼핑 FOR YOU라는 칸 보신적 다들 있으실거에요.


이 부분 때문에 매출이 높아졌다는 분도 있고 매출이 낮아졌다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오늘은 이 FOR YOU 분석 들어가겠습니다.





< 노출지면 순서 변경 전 >

최상단 부터 >> 파워링크 - 쇼핑광고 (통합지면) - 방금 본 상품 연관 추천 - 뷰 탭 (블로그같은)



< 노출지면 순서 변경 후 >

최상단 부터 >> 파워링크 - 네이버쇼핑 FOR YOU - 쇼핑광고 (통합지면) - 방금 본 상품 연관 추천

- 뷰 탭 (블로그같은)




이렇게 두번 째 자리를 차지하면서 


최근 구매자에게 노출되는 지면 차지율이 크게 늘어난 상황입니다.

( 그렇다면 노출이 많으면 클릭 및 전환도 그만큼 비례해서 늘어나겠죠?)







2. 포유 지면 생성 조건

1. 네이버 로그인 유무 : 개인 아이디로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됩니다.

2. 네이버 쇼핑 클릭 유무 : 스마트스토어 광고, 일반상품 등을 클릭한 사람에게만 노출

3. 검색량 수준 : 적은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에선 아직까지 노출이 안되고 있다.

예를 들어볼게요.

핸드폰 케이스는 월간 검색량 : 118,000건
손소독제 케이스는 월간 검색략 : 100건

사진(좌) 핸드폰 케이스는 쇼핑을 한 번이라도 눌렀다면 FOR YOU가 뜨고
사진(우) 손소독제 케이스는 쇼핑을 눌러도 FOR YOU가 뜨지 않습니다.







3. 포유 일반 / 광고 노출지면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PC와 모바일에서 포유가 노출되는 지면에서 갯수가 다릅니다.



(좌) PC = 6자리 구좌
(우) 모바일 = 3자리 구좌

나중에 바뀔 수도 있으나 현재는 고정으로 PC는 6개 모바일은 3개가 있습니다.




4. 포유 광고 노출되는 로직

PC 포유 광고 갯수 = 0~4개
모바일 포유 광고 갯수 = 0~2개

※광고를 더 많이 클릭하는 유저에게는 광고가 일반 상품보다 더 많이 노출되고
일반상품을 더 많이 클릭하는 유저에게는 광고보다 일반 상품이 더 많이 노출됩니다.



5. 포유 구좌 노출 순서

결론 부터 적고 시작할게요.


<2주 전까지 로직>
1. 찜하기 -> 2. 최근구매 -> 3.장바구니 -> 4. 클릭 시간순 ->
5. 클릭수 (방문 횟수순) -> 6. 클릭한 상품과 연관된 상품 추천

<현재 시점 로직>
1. 클릭수 (방문 횟수순) -> 2. 찜한 상품 -> 3. 최근구매 -> 4. 장바구니
-> 5. 클릭한 상품과 연관된 상품 추천




네이버가 많은 실험을 하고 있는듯 합니다.

2주 전과 현재 시점에 로직이 변경 되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클릭'을 했던 상품이 구좌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FOR YOU 라는 구좌는 클릭이 난 상품을 보여주고 있으니

썸네일이나 제목, 소재, 이벤트 문구 등 

업데이트 하거나 후킹성 요소를 첨부해 고객이 클릭이 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FOR YOU를 장악할 수 있는 비결이 되겠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이구요


가끔씩 이런 로직을 배우는 시간도 마련해 볼 생각입니다!


이번주 까지는 정말 날씨가 너무 춥네요 ㅜㅜ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하루도 파이팅 입니다 :)




더욱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참고하시어 연락주세요 :)

지금까지 광고컨설팅 2팀 AE 황지훈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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