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식업 광고, 어떻게 진행하는게 효과적이지?!
광고, 뭐부터 시작하지?
자영업자들은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나의 사업장을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광고'에 대해 알아보게 된다. 하지만 현재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과거에 인쇄매체를 활용했던 광고는 점점 사라지고 디지털을 활용한 '온라인 광고'가 떠오르고 있다. 상황에 맞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플랫폼을 활용하게 되면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된다.
그렇다면 어떤 광고가 나의 상황에 적합한 광고일까?
식당이나 카페 등 요식업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의 경우, 대부분의 1번째 고민은 "음식, 음료 맛은 자신 있는데 소비자들이 본인의 식당이나 카페에 대해 알지 못해 방문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고민의 해결 방법은 나의 가게를 소비자들에게 '노출' 시키는 것이다. 과거에는 가게을 오픈하면 전단지와 같은 오프라인 방식으로 가게를 알렸지만, 앞서 말한 내용처럼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은 온라인을 활용해 많은 정보를 얻고 비교한다. 즉, 이제는 오프라인 방식의 노출이 아닌 온라인 방식의 노출이 필요한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인 '네이버'를 활용한다면 오프라인 방식의 홍보와 다르게 지속적인 노출과 많은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나의 가게를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광고로 '검색광고' , '플레이스 광고'가 있다. 검색광고와 플레이스 광고는 소비자들이 검색했을 때 다른 경쟁업체 사이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노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노출만 되면 나의 광고는 끝일까?
1) 검색광고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관심있는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기 때문에 니즈가 높은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구매 전환까지 일어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키워드, 소재별 광고 성과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추후 광고 전략을 수정하고 수립할 수 있다.
2) 플레이스 광고의 경우 검색광고와 동일하게 관련 지역 서비스에 대해 관심있는 소비자들이 검색하고 이를 대상으로 노출시키기 때문에 많은 유입이 일어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플레이스 광고 키워드의 경우 따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업체 정보를 확인한 후 관련된 키워드로 자동매칭을 해주기 때문에 매칭된 키워드 중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키워드는 따로 제외가 가능하다.
=> 검색광고와 플레이스 광고의 과금방식은 동일하게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CPC) 과금 방식이다.
노출을 시작했다면 다음 단계로 어떤 광고를 진행하지?
많은 자영업자들이 겪는 2번째 고민은 "나의 가게가 노출은 되는데 유입이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라고 문의한다. 즉, 나의 가게가 경쟁업체 사이에서 가장 먼저 노출이 된다면 소비자들이 클릭하고 유입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많은 업종들 사이에서 요식업의 경우 '후기성 광고'가 특히 중요하다. 주변에 가까운 지인들의 패턴을 분석해보면 대부분 식당을 찾아 바로 방문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그 가게의 정보를 얻기 위해 최신순 '리뷰'를 확인하고 '리뷰수'로 그 식당이 맛집인지 아닌지 판단한다. 오픈 초기에는 당연히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적기 때문에 후기를 많이 쌓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식당 업종의 경우 내 가게가 노출이 되고 있다면 네이버 플랫폼에서는 체험단, 기자단, 그리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META 플랫폼에서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후기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 네이버 체험단의 경우 블로거들이 직접 가게에 방문하여 사진 및 영상을 촬영하고 생동감 있는 포스팅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포스팅을 보고 가게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 획득 및 방문까지 이어질 수 있다. 체험단은 크게 방문형과 배송형 그리고 기자단까지 총 3개의 유형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적합한 유형을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2) META 플랫폼에서의 인플루언서와 협업은 요즘 유행하는 '숏폼' 형태의 짧은 영상 혹은 사진들을 통해 게시글을 작성하여 네이버가 아닌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정보를 검색하는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가게 정보 노출 및 유입까지 유도할 수 있다.
=> 네이버와 META를 활용한 바이럴 광고는 네이버(국내포털사이트 순위 1위), META(국내 3천만 명이 넘는 이용자 수를 기록) 의 이용자 수치를 확인해보면 확실히 많은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키고 유입까지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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