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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플리 효과

작성자 유호준
작성일 2024.04.11
조회수 43

"파노플리 효과" (이)란?

파노플리 효과 (Panoplie Effect)란 특정 재화,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같은 행동을 하는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 한다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승차감보다 하차감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외제차를 구매하는 것이 그 브랜드를 좋아하거나 성능, 디자인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능력이 있는' 집단에서 주로 구매하는 외제차이기 때문에 본인도 능력이 있는 집단에 소속감을 갖기 위해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늘어나는 심리 현상입니다. 이 이론은 '베블렌 효과'와 비교하여 의미를 해석하였을 때 더 와닿을 수 있는데요, 마케팅 관점에서 베블렌 효과는 '상류층 소비자의 구매 행태'를, 파노플리 효과는 '상류층을 선망하는 소비자의 구매 행태'를 뜻하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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