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운영중이라면 UTM파라미터로 똑똑한 데이터 활용하기

작성자 유호준
작성일 2025.06.19
조회수 133
앞선 인사이드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마트 스토어라 스크립트 설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NT파라미터나 UTM을 통해 보다 자세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고 소개 해드렸는데요.

오늘은 UTM에 대해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광고 캠페인과 소재별로 다른 UTM을 설정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광고의 성과가 좋았는지 더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뿐만 아니라 뉴스레터, 콜드메일, 
카카오톡, 문자 등 외부로 공유하는 모든 마케팅채널에 UTM을 정학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UTM 이란?]
: 특정 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이 어디서 어떤 경로로 왔는지 알려주는 디지털 마케팅 수단 특정  URL뒤에 UTM파라미터를 설정하면 해당 링크로 들어온 사람이
어디서 , 어떻게, 언제, 무엇을 통해서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다. 즉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하고 효율을 측정시 도움.

 [UTM파라미터의 종류]
-utm_source : 유입 채널(어디에서 사용자가 이 링크를 클릭하는가?) _ex) facebook
-utm_medium : 유입 매체(어떤 매체를 통해 이 링크가 공유되었는지) _ex)display
-utm_campaign : 유입 캠페인 유입을 발생시킨 캠페인 명은 무엇인가요? _ex)summer_sale
-utm_content : 보다 구체적인 콘텐츠(배너광고 위치나 버튼의 텍스트) _ex) call_ to_action

ex) http://www.example.com/product? utm_source=facebook&utm_medium=display&utm_campaign=summer_sale&utm_content=call_ to_action
url 설정을 해두시면됩니다.

1) CAMPAIGN URLBUILDER 검색 포털 검색

2) UA > GA4 토글 활성화

3) 웹사이트 URL기입

밑에 소스들 차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UTM파라미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스마트 스토어지만 

미디어 믹스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혹은 이미 미디어 믹스로 광고 운영 중이신데 

UTM  NT파라미터를 활용하고 있지 않다면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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