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대세 슈퍼앱으로 자리 잡은 토스에서 진행하는 광고인 토스 애즈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토스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금융 앱, 특히 무료송금 서비스로 시작해서 지금은 은행, 증권, 카드의 금융 뿐만 아니라
쇼핑, 여행, 보험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연동된 이른바 슈퍼앱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출처 : 토스 애즈 광고상품 소개서>
<출처 : 토스 애즈 광고상품 소개서>
단순히 타겟팅 기능만 좋아진 것이 아니라 토스 애즈는 머신러닝 시스템도 적극적으로 도입 및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사용자들의 앱 내에서의 체류시간이 길어지면서 다양한 사용 패턴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기존에 금융앱 특성에서 활용할 수 있던 결제 이력을 통한 관심사 파악에서
쇼핑 / 여행 등으로 영역이 확대되면서 앱 내에서의 서비스 사용 패턴을 통해 관심사와 니즈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활용할 수 있는 툴이 많아지면서 광고에서도 머신러닝을 적용하였고
그 결과 광고에서도 목적에 맞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토스 애즈 광고상품 소개서>
토스는 다양한 컨셉의 광고 상품을 출시하면서 광고 목적에 맞는 광고가 집행될 수 있도록 발전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주로 인지도 높이기나 리워드형 캠페인을 통해 트래픽을 높이는 광고들에 치중되어있었다고 하면
현재는 잠재고객 확보, 구매 유도라는 최종 전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광고 상품과 타겟팅/머신러닝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출처 : 토스 애즈 광고상품 소개서>
광고 진행 시 선택의 폭도 넓히고 기능적인 부분도
토스라는 슈퍼앱에서만 활용 가능한 부분들을 내세우면서 토스 애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실제로 집행 했을 때도 기대했던 효과를 거두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마케터라면 한번 쯤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썸네일 배너 / 리스트 배너 / 모먼트 배너 / 풀페이지 배너 / 머니알림
행운퀴즈 / 라이브쇼핑 / 숏폼 / 이번 주 미션 / 버튼 누르기 / 두근두근 1등 찍기
다양한 광고 지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토스를 이용한다면 가장 많이 보이고 기억에 남을 광고 지면은 바로 썸네일 배너 일 것 입니다.
썸네일 배너는 토스 앱 내에 혜택 탭 최상단에 노출되는 배너인데
토스 측에서 공개한 데이터로는 혜택 탭의 일 평균 접속횟수가 인당 17회라고 합니다.
그 만큼 많은 노출은 물론 적합한 타겟에게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시킬 수 있는 지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리스트 배너 입니다.
리스트 배너의 노출 지면은 혜택 탭 메인을 포함해서 계좌상세 / 만보기 / 행운복권 / 포인트받기 완료 와 같은 지면들에 노출됩니다.
소재 소구포인트에 따라 브랜딩 / 유입 / 전환이라는 목적에 맞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지면으로 활용도가 높은 광고 지면입니다
또한 리워드형으로 진행되는 행운퀴즈 / 머니알림 / 두근두근 1등 찍기 등의 지면은
프로모션이나 라이브 방송이 있을 때 많은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고
단순히 일회성 트래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리타겟팅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유입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활용도가 좋은 광고 지면입니다.
이렇듯 다양한 광고 상품들과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다양해졌고
무엇보다 많은 MAU 와 체류시간을 통해 광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토스 애즈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토스 애즈를 진행하면 남들과 같은 성공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광고를 진행하는 브랜드의 상황, 경쟁사의 상황, 자사 제품 및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 등을 분석해서
적절한 지면 선정 및 소재 활용을 통해 광고의 성과를 만들어가야합니다.
보다 자세한 제안이 필요하시면 광고퍼포먼스1본부4팀에게 문의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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