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이 정도는 알고 하고 계시죠?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권소현 입니다 :)
대다수의 광고주분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진행하시는 광고가 바로 검색광고가 아닐까요?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사업체라면 광고 담당자를 따로 두어 전문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규모가 작거나 이커머스등을 운영중이신 광고주 분들은 마케팅 담당자를 따로 두기 부담스러워 직접 광고를 관리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예요.
그런데, 내가 진행하고 있는 검색광고! 내 업종과 잘 맞는 광고유형인지,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아무래도 이러한 부분들을 파악하고 광고를 진행하는 것과 그저 다른사람들 하는데로 따라한 광고의 효율은 차이가 나겠죠? 그런분들을 위해 오늘은 검색광고의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검색광고란?
- 인터넷 검색 사이트를 통해 하는 광고
- 키워드광고, SEM(Search Engine Marketing), SA(Search Ad), Paid search(유료 검색광고)라고도 함
- 온라인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의 포털사이트 검색엔진을 통해서 원하는 것을 검색할 때, 그 결과에 기업의 웹사이트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는 광고기법입니다.
최근 광고 시장에서 인터넷 광고의 성장은 다소 둔화되었지만 모바일 광고와 검색광고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검색광고의 장점
- 정확한 타겟팅 :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됨.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 유입 가능.
따라서 정확도가 높은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탄력적 운영 : 광고운영시스템을 이용하여 키워드를 직접 관리. 효과적인 운영전략을 사용 할 수 있음.
실시간 광고설정을 통한 탄력적 운영.
- 효율적 운영 : 클릭당 과금되는 CPC(종량제)시스템. 유저가 웹사이트를 클릭하여 접속했을 때에만 과금됨.
- 광고품질에 따른 노출순위 : 노출순위가 최대클릭비용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품질에도 영향을 받음.
광고품질은 키워드와 광고소재와의 연관도, 클릭률 등에 따라 점수가 부여됨.
광고서비스업체는 양질의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 연관도, 콘텐츠, 업종별 등록기준에 따라 검수과정을 거치는데요. 업체별로 차이가 있지만 간단하게 예시를 들자면 네이버 파워링크의 경우에는 단순하게 클릭당 비용. 즉, 경매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물론 어느정도 품질지수도 연관이 있겠지만, 거의 비용순으로 줄세우기가 이루지는 편임. 반면, 구글의 경우에는 학습과 알고리즘에 치중된 결과를 보여줌.
검색광고의 단점
- 초기 브랜딩 광고로 부적합 :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이용자에게만 광고가 노출됨. 다수에게 노출되는 배너광고에 비해 광고 효과가 한정적이며, 브랜드 상단 노출을 하려면 과도한 광고비 지출로 이어질 수 있음.
- 과도한 관리 : 실시간 탄력적인 운영이 장점인 반면, 유입당 비용이나 키워드 관여도에도 고민해야 하는 등 실시간 운영에 따른 관리 리소스가 많이 투여될 수 있음
- 무효클릭 발생 : CPC 과금 방식이므로 경쟁업체에서의 악의적인 클릭등이 이루어 질 수 있음.
- 검색광고 경쟁 심화 : 자사의 광고를 상위에 노출시키려는 업체간의 경쟁으로 입찰가가 높아질 수 있음.
이상 검색광고의 개념 및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하단의 프로필로 문의주세요!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