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출시하면 고려하는 광고! 네이버 신제품 검색광고 어떻게 해야 잘해?

작성자 유호준
작성일 2023.07.27
조회수 1106


네이버 모바일에서 제품 키워드 검색 시 위와 같은 광고 화면 보신 적 있으실텐데요!

바로 네이버 모바일 지면에 노출되는 신제품 검색광고입니다.


특히, 신제품 검색광고의 경우는 검색 시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신제품 출시 시 고려하는 광고 매체 중에 하나인데요!

오늘은 제가 네이버 신제품 검색광고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전에 신제품 검색광고를 간단하게 설명을 드릴게요!



앞서 언급했듯 네이버 모바일 검색결과 최상단에 노출이 되며,

일주일간 최대 2개 브랜드가 균등하게 롤링되어 노출됩니다.

광고의 경우는 노출 시점을 기준으로 출시 6개월(180) 이내의 제품만 가능해요


신제품 검색광고는 정기 입찰을 통해 광고 집행이 가능하며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7일 노출되며

동 기간동안 최대 2개의 브랜드가 낙찰 받을 수 있는데요.



낙찰을 받는 형태이다 보니 해당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는 브랜드가 많을수록

당연히 낙찰 받을 수 있는 입찰가는 높아지겠죠?

또한, 동 기간에 한 브랜드만 입찰을 하는 경우는 최소 입찰가로 낙찰이 되는데,

최소 입찰가의 경우는 각 키워드별 최근 검색량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어요



노출 3주전 화요일 0시에 입찰이 오픈되며 2주 전 월요일 24시에 입찰이 마감되고, 그 다음날인 화요일 9시에 결과가 발표됩니다.

또한 낙찰 후에 캠페인 등록을 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 처리가 되고

등록 이후 취소하게 되면 위약금이 부과되는 등의 규정이 있으니

해당 부분은 꼭 집행 전에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신제품 검색광고 진행 가능한 키워드 그룹은

매주 업데이트가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가 하고자 하는 키워드 그룹이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최근 낙찰가가 얼마였는지 등을 확인해야하고,

원하는 키워드 그룹이 존재하지 않을 시에는

공식 대행사를 통해서 네이버에 요청할 수 있으니 이 부분 꼭 참고해주세요!


(저한테 문의 주시라는 얘기!)



키워드 그룹은 하나의 메인키워드와

메인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신제품 관련 세부키워드로 구성되어있으며

해당 그룹에 있는 키워드를 모두 사용할 수도 있고 일부만 사용할 수도 있어요!

 

그 외의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에 신제품광고를 검색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따라 들어오시면 제가 잘 설명을 해두었으니

해당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자 그러면 이제 신제품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하는 법을 알아봐야겠죠?

 

위 영상은 네이버 검색광고시스템에 신제품 검색광고가 오픈되기 전 영상이라 NOSP 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진행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는데요.

사실 진행하는 프로세스나 개념은 NOSP나 검색광고 시스템이나 동일합니다.

 

그럼 어디서 광고하던지 상관 없다?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광고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여기서부터가 중요해요!



보시는 것 처럼 NOSP에서 진행했을 때는

광고 소재 요소별 클릭 수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어디가 반응이 더 좋은지 같은 위치라고 하더라도

문구에 따라서 클릭 수가 달라지는 것이 광고이다 보니

소재 A/B 테스트를 진행할 때,

문구 혹은 이미지를 고민할 때 데이터 분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들이 광고를 할 때 최종 목적은 결국 전환,

즉 소비자가 구매를 하도록 하는 것이지만,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노출),

홈페이지 유입을 늘리는(클릭)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먼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렇게 소재에 대한 반응을 먼저 파악하고 나서

전환 추적을 통해 성과를 높여가야하는데요

NOSP는 전환추적이 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는 자사몰은 UTM을 활용한 GA를 통해,

스마트스토어의 경우는 NT 파라미터 소스를 통해 전환 추적을 해왔지만,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서는 프리미엄로그분석을 활용해

추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위 이미지 처럼 소재의 경우

다양한 이미지나 동영상, 그리고 문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소재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키워드 그룹의 검색량이 많아도 높은 클릭율을 기록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신제품 검색광고 단순히 신제품이라고 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정말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저의 신제품 검색광고 집행 노하우가 담긴 영상도 있으니 많이 참고해주세요!

 

유선&메일 뿐 아니라 카카오톡으로도 문의를 받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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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M글로벌 유호준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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