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축하 광고? 어렵지 않아요, 주의할 사항만 인지하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알려드릴 광고는 연예인 축하 광고 입니다!
연예인 축하 광고란 연예인들의 생일, 데뷔, 데뷔 N주년 등을 팬클럽이 광고를 통해서 축하해주는 것을 말해요.
<이미지 출처 : 뽐뿌 PPOMPPU>
가장 대표적으로 진행 되는 광고가 지하철 역 벽면에 보여지는 옥외 광고인데요.
아이돌부터 시작해서, 배우의 생일을 축하해주는 광고가 대다수이고
최근에는 축구선수 손흥민, 농구선수 허웅 등 스포츠선수의 생일을 축하하는 광고로 까지 확대되었어요!
여전히 많은 팬들이 지하철역 옥외 광고를 많이 활용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지역적 한계가 있다보니, 연예인들을 축하해주는 광고도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대되었어요.
지난번에는 다양한 온라인 광고 중에서 카카오톡 채팅창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에 대해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이미지 출처 : 에펨코리아>
카카오톡 사용자 수가 워낙 많다보니 많은 노출을 시키고
기존 지하철역 광고의 단점인 지역적 한계를 해소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많이 활용하는 광고에요.
카카오 비즈보드라는 지면을 활용해 광고를 하기 위해서 팬클럽들이 꼭 알아야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바로 소재에 광고 주체가 표기되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여기서 광고 주체란 보통 광고주, 즉 사업자를 말하는데요.
연예인 축하 광고의 경우는 소속사에서 해주는 경우도 물론 있지만,
대부분은 팬들이 진행을 하기 때문에 별도의 사업자는 존재하지 않아요.
그렇다 보니 광고 주체 표기 및 랜딩 페이지 연결 부분에서 많이들 어려워 하시는데
광고 주체의 경우는 팬클럽이 사용하고 있는 팬 카페의 명칭이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계정을 활용하면 됩니다.
<출처 : AP신문, 팬덤이 광고주? 기업 광고 수준으로 커지는 팬덤 광고 기사 내 이미지>
랜딩페이지의 경우 위 예시 처럼 카카오의 애드뷰 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한번 더 연예인의 이미지를 노출 시키고
해당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버튼과, 팬 카페 혹은 트위터 계정 등으로 연결하는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팅창 광고인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가 지금 처럼 활성화 되기 전에는
인스타그램 광고를 많이 진행 했었는데요!
<출처 : 팬클럽 wholehearted_wh>
인스타그램 광고의 경우는 단일 이미지형 / 이미지 슬라이드형/ 동영상형 등
다양한 형태의 소재를 활용할 수 있다보니
연예인 축하 광고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연예인들은 방송 중심으로 활동을 하다보니 무대 혹은 연기 등을 활용하여
축하영상을 만들어 활용하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로그인 및 사용자 행동 기반으로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연예인의 팬층이 몰려있는 성별/연령 타겟팅이나 평소 연예인 관련 게시물을 많이 보는 관심사 타겟팅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타겟팅 기능들로 원하는 타겟에게 많은 도달 및 노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전에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의 경우 연예인 축하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광고 주체가 명확하게 소재 내에 표기가 되어야 한다
라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인스타그램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이러한 기준이 덜 하다 보니 광고 주체, 즉 팬클럽의 카페나 공식 계정 등이 없어도
상대적으로 쉽게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외에도 구글/유튜브를 통해서도 연예인 축하 광고가 가능한데요!
최근에는 유튜브 범퍼애드 나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를 통해서 많이 노출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유튜브 영상 광고의 경우는 특정 영상이나 특정 채널의 영상에 노출될 수 있도록 타겟팅이 가능한데,
이 부분을 활용해서 해당 연예인이 출연하는 영상, 혹은 해당 연예인이 운영하는 채널 등으로 타겟팅을 한다면
해당 연예인에 관심이 있거나 팬클럽인 사람들에게 광고를 집중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렇게 온라인으로 확산되어가고 있는 연예인 생일 광고!
제가 언급한 3가지 매체 외에도 트위터, 틱톡 등에도 광고 진행이 가능한대요!
중간에 말씀 드린 것 처럼, 연예인 축하 광고의 경우는 기업이 진행하기 보단
개인 혹은 개인의 모임이 진행하다 보니 다양한 제한 사항들에 대해 체크를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경험이 있는 마케터에게 맡기시면 아주 편리하고, 확실하게 광고를 진행할 수 있으니
언제든지 편안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