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A 게재위치,소재타입 정리]패밀리? 스마트채널? 이게 뭐죠?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GFA)
게재 위치 + 소재 타입 총 정리
GFA? 최근에 엄청 많이 들어보셨죠?
지금 광고 중인 분도 계시고 광고 관리하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지요!
저도 GFA를 처음 접할 때부터 지금까지 정말 많은 내용이 바뀌고 추가됐습니다.
처음에는 뭐가 뭔지 모르는 채로 하나하나 알아가고 소재 검수도 정말 많이 당하고 ..ㅠ
세팅화면에서는 설명도 없는 게재 지면도 찾으면서..ㅠ
우여곡절 끝에 알아낸 몇 가지 사실들 중에서
"GFA 광고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
아직 게재 위치랑 소재 특징 파악이 제대로 안된 분들을 위해 "
제가 현 시점에서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토대로
'한 번 보기만 하면 까먹기가 더 힘든 지면과 소재 설명'
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게재 위치
게재 위치는 캠페인에 따라 상이하지만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1. 네이버 2. 네이버 패밀리 매체 3. 네이버 퍼포먼스 매체
그럼 각각 어떤 위치에 게재되는지 알아볼까요?
ㄹㅅㄱ.
1. 네이버부터 설명드리면 누구나 한번 쯤은 사용했고 정말 많이 사용하는
바로 이 네이버 플랫폼을 뜻합니다.
2. 네이버 패밀리 매체는 네이버 플랫폼이 아닌 6가지 게재 위치입니다.
밴드, SERIES, 그리고 사기급 성능 카메라 어플 4개입니다!!
3. 네이버 퍼포먼스 매체(beta)는 네이버에서 선정한 각종 지면들 입니다.
PC환경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모든 네이버 플랫폼에서의 지면 중
지정된 지면에 노출이 되는 광고입니다!
현재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다고 공지가 올라오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날씨, 지도/교통. 금융 등이 있습니다.
1. 네이버 대그룹 안에도 이렇게
1.스마트채널
2.배너 영역
3.피드 영역
이렇게 3가지 중분류가 있습니다.
첫째로
모바일 환경에서는 이렇게 앱 메인에 띄워지는
스마트채널 = 띠형 상단 이미지 (이미지 + 텍스트 2줄)
누끼형 이미지와 썸네일형 이미지입니다.
각각 연예 스포츠 경제 지면 상단 등에 노출되는데
노출량이 많지만 스크롤해서 화면을 내리면 고정되지 않고
그대로 배너가 화면에서 사라집니다.
네이버 + 스마트채널 = 네이버 앱에 띄워지는 (이미지+텍스트)배너!!!@입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나요?
그럼 끝났습니다.
다른 내용은 이 내용의 응용입니다.
다음 설명 드갑니다
두번째
네이버 앱 안에 있는 배너영역이겠죠?
근데 얘네는 타입이 2가지입니다.
출처:네이버 이정재 총알
"네이버 메인 & 서비스 통합"
??? 이게 뭐지? 하셨던 분들 잘 오셨습니다.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네이버 메인 = 말그대로 메인화면 전체적인 컨텐츠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곳
서비스 통합 = 그 컨텐츠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보이는 곳
이렇게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배너영역은 지면도 2개지만
소재도 2가지 형태 중 고를 수 있습니다.
출처:네이버 이정재 총알
"이미지 배너 & 네이티브 이미지"
이건 아까꺼보다 쉬워요
사진으로 설명 드갑니다.
핸드폰으로 보는 분들은 잘 보이실까 모르겠는데
그냥 대놓고 나 광고다~!! 하는 저 빨간박스 속 이미지가
"이미지배너"
컨텐츠나 기사 사이에 숨어서 컨텐츠인 척하는 저 노란박스 속 소재가
"네이티브이미지"
각각 용도에 맞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ㅋㅋ
그리고 네이버 지면 중 마지막!
네이버의 피드 영역입니다.
GFA광고로 밴드지면에 노출시킬 수 있는거 아시죠?
근데 네이버 지면은 어디에 나오는 광고다?
맞아요 네이버에 나오는 광고입니다.
여기에 있는 피드영역 클릭하면 밴드에 안나옵니다.!!
ㅋㅋㅋ밴드는 밑에 설명 다시 나옵니다
아무튼 네이버 피드도 소재 형태가 .. 두개지요..!
"네이티브 이미지 & 이미지 슬라이드"
네이티브 이미지는 아까 설명드렸으니까 스킵. 비슷해요
근데 이미지 슬라이드? 처음이죠? 설명 드갑니다.
넵 이거 그겁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나오는 그 슬라이드랑 비슷합니다.
어때요? 잘 외워지죠ㅋㅋ?
근데 못외운 분도 있을까봐
3줄 요약은 아니고 3장 요약 갑니다 ㄹㅅㄱ
ㅇㅋ?
ㅇㅋ?
ㅇㅋ?
이렇게 네이버 지면 다 털었습니다.
이렇게까지 설명했는데 이해가 안되시면 그건 제 잘못만은 아닙니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 네이버 패밀리 매체
여기도 게재 위치 3가지 있는데
스마트 채널
배너 영역
피드 영역
소재 형태는 위에서 다 설명했으니까 필요 없죠?
근데 여기는 소재형태보다 중요한게
게재 위치에 따라서 광고 노출되는 어플이 달라집니다.
네이버 패밀리 매체 -> 스마트채널
(드디어 나온 밴드 형님)
스노우,B612,Foodie,SODA
카메라 촬영 후 하단에 나옵니다!
여태까지 찍은거 갤러리에서 볼 때도 나옵니다.
두번째
네이버 패밀리 매체 -> 배너채널
책, 웹툰 다보면 맨 밑에 지나칠 수 없는 영역
ㅋㅋㅋ 카메라 어플로 온라인 성형 후 광고 ㅎㅇ
네이버 패밀리 매체 -> 피드영역
패밀리매체-피드 -> 이 조합만 순수혈통 밴드 노출
이렇게 패밀리 매체도 끝내버렸다.
패밀리매체 = 어느 어플인지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아까 했는데 안하면 섭하죠?
3장 요약 들어갑니다. ㄹㅅㄱ
ㅇㅋ?
ㅇㅋ?
ㅇㅋ?
이제 마지막입니다.
제일 쉬워용
베타라서 지면 계속 추가중이고 현재는 날씨, 지도/교통, 금융 이런 앱이나 지면 이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렇게 GFA의 각 게재 위치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제 세팅 사진을 다시 볼까요?
아까보단 좀 쉬워보이지 않나요..?
이렇게 생각하면 아까보단 쉬울겁니다.
네이버 = 네이버 앱
네이버 패밀리 매체 = 각종 어플들
스마트채널=
배너영역=
이미지배너 & 네이티브 이미지
피드 영역=
네이티브 이미지&이미지슬라이드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설명을 마치고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으로
꿀팁을 전하러 오겠습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마케터 윤석민입니다.
감사합니다.
02-6049-1184
010-3245-8245
ㅎ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