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L, BTL, TTL 용어정리, 곰표 리브랜딩에 대한 사례분석
안녕하세요
광고주님들에게 확실하게 돈을 벌어주는 퍼포먼스마케터 최장원입니다.
지난 창업새내기를 위한 브랜딩 전략글에서 곰표의 사례를 보여드렸어요.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453&ae=choijw
오늘은 곰표의 사례를 중심으로 ATL, BTL, TTL 개념정리를 해드리려합니다.
1. ATL, BTL, TTL 개념정리
1. ATL이란
ATL은 above the line의 약자로 말그대로는 선 위에 있다. 기준위에 있다. 는 뜻이 되겠습니다. 그 기준은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기준이겠죠? 전통적인 매체를 이용한 광고를 의미합니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4대 매체가 여기에 속합니다.
ATL은 성과를 측정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측정이 불가능하고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대부분 큰 기업들이 진행을 하고 저는 도박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2. BTL 이란
그럼 BTL은 어떤 의미일까요?
Below the Line이니 기준 밑의 마케팅 그러니까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난 광고들을 말합니다.
아무나 일단 많이에 가까운 전통적인 마케팅 ATL의 방식에서 벗어나서 원하는 특정 타겟층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이에요. 저희가 대표적으로 진행하는 SA, DA, 바이럴 전부 온라인 마케팅으로 BTL에 해당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검색광고, 구글검색광고, 네이버,구글 배너광고, 블로그 후기광고, 메타광고 등등 전부 마케터의 능력에 따라 같은 예산으로 다른 성과를 낼 수 있는 영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온라인 광고는 플랫폼들의 발달로 나이, 성별, 지역, 관심사, 결혼유무 등등 고객 세그먼트를 분류할 수 있는 고객들의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타겟층에 광고를 보여줄 수가 있습니다. ATL광고와 비교해서 금액적으로도 한참 저렴한 편입니다.
성과측정도 용이하기 때문에 담당 마케터가 성과를 잘 내고 있는지 데이터를 통해서도 논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온라인 마케팅 외에는 어떤 btl광고가 있을까요?
오프라인 프로모션 행사들도 여기에 포함되는데요.
전시회, 박람회, 팝업스토어,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크게는 소비자와 브랜드가 직접 만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특성상 특정 타켓층에게 집중적으로 어필이 되고 최근에는 팝업스토어가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채널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단기간에 고객에게 체험을 시키고, 몰랐던 고객들도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데요. 온라인에서만 봤던 브랜드를 오프라인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도와 호감도를 동시에 올릴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고 궁극적으로는 확고한 BI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TTL이란
Through the line 으로 ATL, BTL을 믹스해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통적인 매체도 사용하고, 트렌디한 팝업스토어나 전환추적이 용이한 온라인 마케팅을 병행하신다고 보면 되세요.
2. 곰표는 그럼 어떤 마케팅을 한거야
리브랜딩에 성공한 곰표.
ATL보다는 BTL에 집중해서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내다.
아시다시피 곰표는 정말 국민 밀가루기업이었는데요.
곰표는 성공이유는 크게 3가지 가졌습니다.
1. 밀가루의 하얗고, 부드럽고, 무해한 이미지를 60년간 이어왔습니다.
캐릭터에 스토리가 있었고 인지도가 있었습니다.
2. 레트로 트렌드가 있었습니다.
3. BTL마케팅을 잘했습니다.
시작은 2018년 4xR이라는 회사가 곰표이미지가 사용된 티셔츠를 무단으로 판매하는 사건에서 시작됐습니다.
회사는 소송을 할 수도 있었지만 협업을 선택했습니다.
셀럽들에게 협찬을 위해 이벤트로 한번 티셔츠를 제작했던 아이디어를 협업으로 빠르게 시도해볼 수 있었습니다.
콤표는 곰표굿즈를 생산해 팝업스토어도 열었고, 빠르게 바이럴을 탔고, 그 기회를 잘 이용했습니다.
현재는 막걸리, 맥주, 화장품, 옷들 등 콜라보하는 제품들이 많이 있고 또한 한정판으로 제작을 하고있습니다.
현재는 자체홈페이지와 곰표박물관을 오픈하여 완벽하게 브랜드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브랜딩에 방식은 많고 곰표사례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창업새내기를 위한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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