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팬덤’ 마케팅: 충성 고객을 만드는 법

작성자 이정택
작성일 2025.04.02
조회수 69

팬덤 마케팅이란?



팬덤 마케팅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높은 고객 집단(팬덤, Fandom)을 형성하고, 이들과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단순한 제품 구매를 넘어 브랜드를 ‘좋아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상태로 만들고, 자발적인 홍보(UGC, 입소문 효과)를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팬덤'은 아이돌에 한정된 것이 아닌 하나의 '상품'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하여 고객 집단을 형성하는 것!




팬덤을 만드는 핵심 요소



팬덤을 형성하는 브랜드에는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가 어떻게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자.




 


 ① 브랜드 정체성과 스토리 구축


 브랜드는 단순한 제품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와 철학을 가져야 한다. 사람들이 브   랜드를 소비하는 이유가 ‘기능’뿐만 아니라 ‘정체성’에도 있기 때문이다.


예시:


  •  애플: ‘혁신’과 ‘창의성’을 강조하며, 단순한 스마트폰이 아닌 라이프스타일 브랜   드로 포지셔닝

  •  파타고니아(Patagonia): 환경 보호 철학을 강조하여, 단순한 의류 브랜드가 아   니라 친환경적인 삶을 지지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음


실전 적용 팁:


  •  브랜드의 철학과 핵심 메시지를 일관되게 전달하라.

  •  단순한 제품 홍보가 아니라, 브랜드가 가진 가치와 신념을 스토리로 풀어라.





























    ② 고객 참여와 커뮤니티 형성

    팬덤이 형성되려면 고객이 브랜드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단순한 1회성 구매가 아니라,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유도해야 한다.


    예시:

    • 레고(LEGO)의 팬 커뮤니티: 고객이 직접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투표할 수 있는 플랫폼 운영

    • 나이키 런 클럽(Nike Run Club): 러닝을 즐기는 고객들이 함께 운동할 수 있도록 앱과 오프라인

      뮤니티를 연결

    •                                                                                   

    실전 적용 팁:

    • 브랜드 팬들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SNS, 앱, 오프라인 모임 등)을 운영하라.

    • 고객이 직접 브랜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UGC(User Generated Content) 캠페인을 기획하라.


글 마치며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하실 내용은 편하게 연락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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