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광고 효율이 좋았던 업종 레퍼런스 및 전략

작성자 이정택
작성일 2025.06.02
조회수 282
안녕하세요 여러분, AMPM GLOBAL 이정택 AE 입니다.
오늘은 카카오모먼트 광고에 대한 짧은 소개 후 업종 별 성과가 좋았던 레퍼런스 자료와 함께
그에 따른 전략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만약 해당 업종에 종사하고 계신 광고주님들은 참고하여 카카오모먼트 광고를 집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About - 카카오모먼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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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국민 98.9%가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KaKao의 대표 광고 플렛폼 카카오모먼트
카카오모먼트를 통해 카카오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메시지 광고 등을 직접 집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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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먼트만의 장점

카카오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타게팅 지원 카카오의 서비스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타겟, 모먼트, 데모그래픽, 상세 타겟 설정 등 다양한 오디언스 설정을 통해 최적의 타겟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 목적에 맞는 최적화 지원 광고주가 원하는 랜딩으로 방문 극대화,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을 구매 또는 참여, 설치 등의 행동으로 전환 유도, 광고주의 동영상 광고를 많은 사람들이 조회하도록 유도하여 홍보 및 브랜딩 강화 등 목표별 최적화를 통해 광고 성과를 높여줍니다.

카카오모먼트 광고 성공사례

1. 싱크로 57만 친구, 최대 ROAS 500%까지 달성한 국대한우

성과 요약

image.png비즈니스 목표

* 싱크를 통해 회원과 채널 친구로 lock-in
* 타겟팅 차별화를 통해 메시지를 통한 ROAS 극대화
* 공격적인 예산 투입으로 명절 성수기에 최대의 ROAS 달성

카카오광고 솔루션

자연스러운 싱크 동선으로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 확보하기: 채널 친구 모객

국대한우는 2019년부터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해왔지만, 채널 메시지 발송에만 의존하고 DA 광고 집행 비중이 낮아 목표 ROAS 달성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2023년 7월, 모스트코퍼레이션의 제안으로 카카오싱크를 도입하고, 전환 최적화 중심의 DA 광고 전략을 강화했습니다.

구매 목적의 캠페인이지만, 최적화 로직을 활용하여 양질의 유저를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동시에, 간편한 가입 동선을 통해 '채널 친구'라는 강력한 연결고리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캠페인 운영 결과, DA 집행을 시작한 23년 7월을 기점으로 채널 친구 수가 급격히 증가하며, 단 1년 만에 35만 명의 신규 채널 친구를 확보했습니다.


2. 카카오톡 예약하기로 간편함과 빠른 예약전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엠레드 의원

성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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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목표
* 홈페이지 유입 고객 액션 및 예약하기 활성화 * 채널 친구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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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광고 솔루션

온라인광고에 제약이 많은 병의원의 특성과 더불어 복잡한 절차를 싫어하는 남성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용하기 쉬운 예약솔루션을 통한 간편한 예약 전환 구조를 우선적으로 구축하여 잠재 환자의 빠른 예약전환을 유도

대한민국 4,8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톡]의 연계 솔루션인 점, [카카오톡 예약하기] 를 통해 [회원가입]→[정보 입력]→[실명인증] 등의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키포인트로 하여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

3. 삼쩜삼, 4년 만에 1,000만 채널 친구 달성한 비결

성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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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목표

  • 신규 유저를 발굴하여 삼쩜삼의 회원으로 만들기 
  • 회원을 카카오톡 채널 친구로 만들어 CRM을 통해 매출 높이기

카카오광고 솔루션

카카오싱크를 통한 회원가입 

삼쩜삼 1,000만 채널 친구 달성에는 단연코 카카오싱크 역할이 컸습니다. 삼쩜삼은 서비스 오픈 전인 2020년 3월부터 카카오싱크 도입을 검토하였고, 서비스 정식 오픈 시점인 2020년 5월부터 회원가입 과정을 카카오싱크로 진행하였습니다. 서비스 오픈 후 현재까지, 삼쩜삼의 회원가입은 카카오싱크로만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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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카카오모먼트 광고 소개와 광고 성공 사례 및 전략을 소개 하였습니다.

이처럼 카카오모먼트를 활용한 다양한 광고 성과 사례를 통해 자사 브랜드의 전략적 카카오모먼트 광고 활용 방안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브랜드의 더 구체적인 카카오모먼트 광고 활용 방안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은 의사를 밝히며 글 마치겠습니다.

 AMPM GLOBAL 이정택 AE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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