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와 마케팅의 연관성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1팀 조정현입니다.
오늘은 Chat GPT에 관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인공지능 열풍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습니다. 초거대 언어모델로 만들어진 ChatGPT는 이러한 열풍의 시작점인데요, Chat GPT를 포함한 생성형 인공지능(AI)은 모든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Chat GPT가 공개된 이후 수많은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언어 번역은 물론 카피라이팅, 업무 문서 작성, 고객 응대 챗봇에 이르기까지 관련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Chat GPT가 무엇인지, 마케팅과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Chat GPT란?
Chat GPT는 인공지능 연구소인 ‘오픈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대량의 데이터를 사전 학습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뜻합니다.
Chat GPT는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마치 인간처럼 대화가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이미 작가처럼 글을 쓰거나 챗봇으로 활용하면 고객 응대가 가능할 정도입니다.
물론 학습된 데이터의 한계 때문에 최신 정보를 알려주지 못하거나 잘못된 내용을 조합해 대답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실시간 데이터로 학습한 결과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생성형 AI가 만들어내는 마케팅 혁신
Chat GPT가 등장한 이후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는 CS입니다. Chat GPT를 결합한 챗봇이 고객의 질문에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대화로 대응하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금 신고 서비스 ‘삼쩜삼’은 세금 분야 질문에 답변이 가능한 챗봇을 공개했고, Chat GPT 기반으로 민원인의 질문에 답변하는 공공기관용 챗봇도 등장할 예정입니다.
마케팅 분야도 Chat GPT를 비롯한 생성형 AI가 혁신을 가져올 여러 분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미 카피라이팅, 광고 제작, 이벤트 활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으며, Chat GPT 이전에도 마케팅 분야에서 인공지능은 고객 데이터 분석, 광고 효과 측정 등에서 활용돼 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인공지능은 마케팅 분야의 콘텐츠를 인간과 비교할 수 없을 속도로 빠르게 제작하고 생성해낼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가트너'는 2025년까지 대기업의 아웃바운드 마케팅 메시지의 30%가 AI를 통해 발송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마케팅 메시지를 사람이 직접 작성하고 발송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인공지능이 스스로 메시지를 작성하고 적절한 시기에 고객에게 자동으로 발송한 후 성과를 취합하는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Chat GPT와 마케팅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