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TP 전략: 체계적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작성자 조정현
작성일 2023.05.16
조회수 553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1팀 조정현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STP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마케팅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그 중에서도 STP 전략은 시장 세분화, 타깃팅, 포지셔닝의 세 가지 요소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접근 방법인데요,


STP 전략은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그들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에서는 마케팅 STP 전략의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는 시장을 구성하는 고객들을 서로 다른 세그먼트로 분류하는 과정입니다.

고객들은 다양한 특성과 취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고 세분화하여 각각의 그룹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분화는 고객의 공통된 특성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며, 지역, 연령, 성별, 소득 수준, 관심사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시장 세분화를 통해 기업은 개별 고객의 취향에 더욱 적합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전략적인 마케팅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타깃팅 (Targeting)




타깃팅은 세분화된 시장 세그먼트 중에서 기업이 집중적으로 공략할 타깃 시장을 선택하는 과정이고, 타깃 시장은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고객 그룹입니다.


타깃팅은 세그먼트의 크기, 성장성, 수익성,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며, 기업은 선택한 타깃 시장에 맞는 마케팅 전략과 메시지를 개발해야 합니다.


타깃팅을 통해 기업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뤄내며, 세분화된 시장 세그먼트에서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 (Positioning)




포지셔닝은 기업이 선택한 타깃 시장 내에서 자신의 제품이나 브랜드를 차별화하여 고객들의 마인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지셔닝은 기업의 고유한 가치 제안과 경쟁우위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의 특징, 가격, 품질, 브랜드 메시지 등을 통해 고객들의 인식과 태도를 조작합니다.


효과적인 포지셔닝은 고객들에게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제안을 전달하여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차별화된 위치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이론적인 부분을 다루다보니 다소 어렵게 다가오실 것 같습니다. 이해가 쉽도록 풀어서 설명드리면,


시장 세분화 = 다양한 고객을 공통된 특성에 따라 그룹으로 나누는 것

타깃팅 = 세분화된 그룹 중에서 공략할 대상 시장을 선택하는 것

포지셔닝 = 고객들의 마인드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기업이 차별화된 위치를 확보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TP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케팅 STP 전략은 기업이 경쟁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입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들은 문의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으니,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 및 이메일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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